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Abstract 11
Ⅰ. 서론 12
A. 연구배경 및 목적 12
B. 연구내용 및 방법 13
Ⅱ. 본론 14
A. 베토벤의 생애와 음악적 영향 14
1. 베토벤의 생애와 예술활동 14
2. 베토벤의 음악 16
3. 베토벤의 10개의 바이올린 소나타가 시대에 끼친 영향 17
B. 베토벤 바이올린 크로이처 소나타의 분석 19
1.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9번 크로이처의 작품 배경 및 구성 19
2. 제1악장 20
3. 제2악장 41
4. 제3악장 49
Ⅲ. 결론 62
Ⅳ. 참고문헌 63
〈표1〉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9번 크로이처 전체 구성 19
〈표2〉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9번 크로이처 1악장 구성 20
〈표3〉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9번 제 2악장 구성 41
〈표4〉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9번 3악장 구성 49
〈악보1〉 제 1악장 서주 (1-16마디) 21
〈악보2〉 제 1악장 제시부 제 1주제 (17-30마디) 22
〈악보3〉 제 1악장 제시부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작곡기법 (31-48마디) 23
〈악보4〉 제 1악장 제시부 제 1주제의 마무리(55-60마디) 23
〈악보5〉 제 1악장 제시부 제 1경과구 시작의 특징 (61-71마디) 24
〈악보6〉 제 1악장 제시부 제 1경과구의 마무리 (83-88마디) 25
〈악보7〉 제 1악장 제시부 제 2주제 (89-101마디) 26
〈악보8〉 제 1악장 제시부 제 2주제의 조바꿈 재현 (102-114마디) 26
〈악보9〉 제 1악장 템포의 변화 (115-118마디) 27
〈악보10〉 제 1악장 제시부 피아노와 바이올린의 주고받는 모방진행 (127-137마디) 27
〈악보11〉 제 1악장 제시부 제 2경과구의 새로운 모티브와 대위법적 진행의 발전 (143-160마디) 28
〈악보12〉 제 1악장 제시부의 종지 (182-193마디) 29
〈악보13〉 제 1악장 발전부 제 2경과구의 모티브 모방 (194-205마디) 30
〈악보14〉 제 1악장 발전부 특징 (211-212마디) 31
〈악보15〉 제 1악장 발전부 시퀀스 (223-238마디) 32
〈악보16〉 제 1악장 발전부 단2도 부점리듬과 전 성부의 모방기법 (259-272마디) 33
〈악보17〉 제 1악장 발전부 경과적 악구 (296-306마디) 34
〈악보18〉 제 1악장 발전부 두 성부의 Cadenza 모방기법 (308-319마디) 34
〈악보19〉 제 1악장 재현부 제 1주제 (320-338마디) 35
〈악보20〉 제 1악장 재현부 제 1경과구 반음계적 전조(382-410마디) 36
〈악보21〉 제 1악장 재현부 제 2주제 (412-415마디, 428-435마디) 37
〈악보22〉 제 1악장 재현부 제 2경과구 (465-469마디) 37
〈악보23〉 제 1악장 재현부 제 2경과구 대위법적 진행 (477-481마디) 38
〈악보24〉 제 1악장 Coda 종지연상 (498-510마디) 38
〈악보25〉 제 1악장 Coda 대조되는 리듬의 두 성부 (518-522마디) 39
〈악보26〉 제 1악장 Coda unison (535-560마디) 39
〈악보27〉 제 1악장 Coda 종결 (575-599마디) 40
〈악보28〉 제 2악장 테마 첫 번째 주제선율 (1-16마디) 42
〈악보29〉 제 2악장 테마 두 번째 주제선율 (17-31마디) 43
〈악보30〉 제 2악장 Var.I (1-3마디) 43
〈악보31〉 제 2악장 Var.II (1-5마디) 44
〈악보32〉 제 2악장 Var.III 병행진행 (1-4마디) 45
〈악보33〉 제 2악장 Var.III 당김음 사용 (5-8마디) 45
〈악보34〉 제 2악장 Var.IV 다양한 장식적요소 출현 (1-6마디) 46
〈악보35〉 제 2악장 Var.IV 대위법적 진행 (15-19마디) 47
〈악보36〉 제 2악장 Var.IV Coda 시작 (55-65마디) 47
〈악보37〉 제 2악장 Coda 종지 (90-100마디) 48
〈악보38〉 제 3악장 제시부 제 1주제 (1-16마디) 50
〈악보39〉 제 3악장 제시부 제 1경과구 (24-39마디) 51
〈악보40〉 제 3악장 제시부 제 2주제 (62-75마디) 52
〈악보41〉 제 3악장 제시부 제 2주제 재현 (76-90마디) 52
〈악보42〉 제 3악장 제시부 제 2경과구 (127-147마디) 53
〈악보43〉 제 3악장 제시부 Codetta (140-157마디) 54
〈악보44〉 제 3악장 발전부 제 1주제와 2주제의 연결 (177-192마디) 56
〈악보45〉 제 3악장 발전부 이음줄사용으로 분위기 전환 (205-212마디) 56
〈악보46〉 제 3악장 재현부 제 1주제 반주의 변형 (291-304마디) 57
〈악보47〉 제 3악장 재현부 제 2주제 (333-354마디) 58
〈악보48〉 제 3악장 재현부 제 2경과구 (404-422마디) 59
〈악보49〉 제 3악장 Coda 템포변화 (483-502마디) 60
〈악보50〉 제 3악장 Coda 제 2주제의 변형과 종결 (521-539마디)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