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Ⅰ. 서론 12
A. 연구목적 12
B. 연구방법 13
C. 작품개요 14
Ⅱ. 본론 15
A. 형식 구성 및 요소 15
1) 전체형식 15
2) 음 소재 16
3) 선율 18
4) 가사내용 22
B. 단락별 분석 24
1) 단락 A 24
2) 단락 B 27
3) 단락 A′ 34
C. 악보 40
Ⅲ. 결론 56
참고문헌 58
〈표 1〉 전체형식 16
〈표 2〉 단락별로 사용된 선법 18
〈표 3〉 단락 A의 요약 26
〈표 4〉 단락 B의 요약 34
〈표 5〉 단락 A′의 요약 39
〈악보 1〉 A 도리안 선법 17
〈악보 2〉 C 도리안 선법 17
〈악보 3〉 국악 평조 음계 17
〈악보 4〉 단락 A 합창 성부간의 메기고 받는 형식, 마디 17~21 18
〈악보 5〉 모방과 더블링을 통한 음색선율의 예, 마디 49~57 19
〈악보 6〉 선율에서 나타나는 짧은앞꾸밈음, 마디 39-48 20
〈악보 7〉 모노포니적 짜임새, 마디 17~21 21
〈악보 8〉 폴리포니적 짜임새, 마디 76~82 21
〈악보 9〉 호모포니적 짜임새, 마디 83~91 21
〈악보 10〉 헤테로포니적 짜임새, 마디 39~42 22
〈악보 11〉 도입부에서의 A 도리안 선법의 특징음 F#, 마디 1~6 24
〈악보 12〉 합창 성부에서 나타나는 셈여림의 변화, 마디 8~14 25
〈악보 13〉 소프라노와 테너, 베이스의 메기고 받는 형식, 마디 15~21 26
〈악보 14〉 목관악기 군에서 나타나는 주요선율, 마디 22~29 27
〈악보 15〉 A 도리안 선법으로 나타나는 경기 아리랑 선율, 마디 39~48 28
〈악보 16〉 첼로와 더블베이스의 피치카토, 마디 39-48 29
〈악보 17〉 더블베이스에서 지속음으로 나타나는 C음, 마디 49~53 29
〈악보 18〉 합창 성부와 비올라, 첼로의 메기고 받는 형식, 마디 46~50 30
〈악보 19〉 C 도리안 선법의 온음계적 화성 진행과 파워 코드, 마디 49-57 31
〈악보 20〉 도리안 선법의 혼용, 마디 58~66 32
〈악보 21〉 단락 B에서 등장하는 단락 A의 변형, 마디 58~66 33
〈악보 22〉 소프라노 솔로와 테너 솔로의 메기고 받는 형식, 마디 67~75 33
〈악보 23〉 단락 A′의 시작부분, 마디 76~82 34
〈악보 24〉 C 도리안 선법으로 나타나는 경기 아리랑의 선율, 마디 86~89 35
〈악보 25〉 A 도리안 선법으로 나타나는 주요 선율과 특징음 F#, 마디 92~101 36
〈악보 26〉 목관악기와 호른에서 주고받는 주요 선율, 마디 102~110 37
〈악보 27〉 파워 코드와 특징음 F#음으로 마무리 되는 단락 A′, 마디 108~115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