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4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문제 25
Ⅱ. 이론적 배경 26
1. 국내 외국인 유학생 현황 26
2. 유학생 지원 현황 28
가. 유학생 지원 영역 28
나. 국내 대학의 유학생 상담 현황 31
3. 대학생활스트레스 33
가. 대학생활스트레스의 개념 33
나. 유학생의 대학생활스트레스 34
4. 상담추구태도 42
가. 상담추구태도의 개념 42
나. 유학생의 상담추구태도 43
Ⅲ.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측정도구 47
가. 상담서비스 인식 47
나. 상담추구태도 48
다. 상담의도 48
라. 상담에 대한 지식 49
마. 사회적 낙인 49
바. 대학생활스트레스 50
3. 분석방법 51
Ⅳ. 연구결과 52
1. 상담서비스 인식 52
1-1. 교내 상담실에 대한 인식 52
1-2. 교내 상담실에 대한 인식 경로 53
1-3. 교내 상담실의 이용 대상 54
1-4. 교내 상담서비스의 이용 경험 55
1-5. 이용하게 된 문제(중복응답) 56
1-6. 이용하게 된 동기 57
1-7. 이용한 서비스(중복 응답) 58
1-8. 상담서비스의 이용 만족도 59
1-9. 만족스러웠던 점(중복응답) 60
1-10. 불만족스러웠던 점(중복응답) 61
1-11. 교내 상담서비스의 이용 의향 63
2. 상담서비스에 대한 요구 66
2-1. 상담서비스의 이용 시간 66
2-2. 경험하는 문제 및 도움 요청 대상 67
2-3. 희망하는 프로그램 68
3. 학생상담센터 활성화 70
3-1. 상담센터를 홍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 70
3-2. 상담센터 이용이 힘든 이유(중복응답) 71
3-3. 본인이 노력할 부분 72
3-4. 상담센터에서 노력할 부분 72
3-5. 학교나 재단에서 노력할 부분 73
4. 상담의도 75
5. 독립표본 검증 결과 76
6. 위계적 회귀분석 77
Ⅴ. 논의 82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82
2. 연구의 의의 94
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6
참고문헌 97
부록 107
〈표1〉 출신 국가별로 유학생 수 27
〈표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 46
〈표3〉 경험하는 문제 및 도움 요청 대상 67
〈표4〉 희망하는 프로그램 69
〈표5〉 학생상담센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부분 74
〈표6〉 상담의도 75
〈표7〉 독립표본 검증 결과 76
〈표8〉 위계적 회귀분석(전체) 79
〈표9〉 위계적 회귀분석(중국) 80
〈표10〉 위계적 회귀분석(베트남) 81
[그림1]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 26
[그림2] 교내 상담실에 대한 인식 52
[그림3] 교내 상담실 인식 경로 53
[그림4] 교내 상담실 이용대상 54
[그림5] 교내 상담서비스 이용 경험 여부 55
[그림6] 교내 상담서비스 이용하기 된 문제 56
[그림7] 교내 상담서비스 이용하게 된 동기 57
[그림8] 교내 상담서비스의 이용 경험 58
[그림9] 전체 만족도 59
[그림10] 중국 유학생 만족도 59
[그림11] 베트남 유학생 만족도 60
[그림12] 상담서비스 만족스러웠던 점 61
[그림13] 상담서비스 불만족스러웠던 점 62
[그림14] 상담서비스 이용 의향 63
[그림15] 이용하지 않은 이유 65
[그림16] 상담서비스 이용 시간 66
[그림17] 상담센터 홍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 70
[그림18] 상담센터 이용하기 힘든 이유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