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불안정 모애착·또래애착 청소년들이 친구관계 경험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그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들의 언어를 통해 알아보고자 했다. Smith(2009)가 제시한 해석현상학적 연구절차를 활용하여 어머니와 또래관계에서 불안정한 애착을 보고하는 청소년의 친구관계 경험을 분석하였다. 청소년 6명과의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5개의 주제와 13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주제는 '새롭게 찾아온 관계', '친구관계를 통해 변화한 나', '친밀한 관계가 주는 안전함', '관계 상실에 대한 불안', '관계에서의 욕구 자각'으로 나타났다. 불안정 모애착·또래애착 청소년들이 경험한 친구관계는 다가와 준 친구를 통한 새로움의 경험들이었으며 관계 속에서 자신의 긍정적인 변화를 자각하고 안전한 관계 속 편안함의 경험이었다. 또한, 안전한 관계를 잃고 싶지 않다는 마음과 친구에게 의미있고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고 싶은 욕구의 발견이기도 했다.
본 연구를 통해 또래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여겨지던 불안정 모애착·또래애착 청소년들의 개인적 경험을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친밀한 친구관계 경험에서의 의미를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는 상담 장면에서 청소년 내담자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효과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