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4
Ⅰ. 서론 18
가. 연구 필요성 18
나. 연구 목적 23
다. 용어 정의 24
1. 요양시설 24
2. 경도인지장애 25
3. 색채심리 프로그램 25
4. 우울 26
5. 타액 코티졸 26
6. 자기초월감 26
7. 심리적 안녕감 27
Ⅱ. 문헌고찰 28
가. 경도인지장애 노인 28
나. 경도인지장애 노인의 우울과 스트레스 31
다. 노인의 자기초월감과 심리적 안녕감 33
라. 색채심리 프로그램의 효과 37
Ⅲ. 연구의 개념적 기틀 44
Ⅳ. 연구 방법 47
가. 색채심리 프로그램 개발 48
1. 분석단계 48
2. 설계단계 57
3. 개발단계 57
4. 실행단계 63
5. 평가단계 65
나. 색채심리 프로그램 효과 검정 66
1. 연구 설계 66
2. 연구 대상 66
3. 연구 도구 67
4. 자료 수집 방법 70
5. 자료 분석 방법 72
6. 연구자 준비 72
7. 윤리적 고려 73
Ⅴ. 연구 결과 74
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사전 동질성 검정 74
나. 종속변수의 정규성 검정 77
다.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78
라. 가설검정 79
1. 제 1 가설 : 색채심리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인지기능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79
2. 제 2가설 : 색채심리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우울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80
3. 제 3가설 : 색채심리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타액 코티졸 수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82
4. 제 4 가설 : 색채심리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자기초월감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83
5. 제 5 가설: 색채심리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심리적 안녕감 점수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84
Ⅵ. 논의 86
가. 요양시설 경도인지장애 노인을 위한 색채심리 프로그램 개발 86
나. 색채심리 프로그램 효과 95
다. 간호학적 의의 103
1. 간호 연구 103
2. 간호 교육 103
3. 간호 실무 104
Ⅶ. 결론 및 제언 105
가. 결론 105
나. 제언 107
참고문헌 108
부록 130
부록 1. 색채심리 프로그램 구성 130
부록 2. IRB 승인 통지서 133
부록 3. 연구 대상자 설명문 및 동의서 134
부록 4. 연구 대상자 설문지 136
부록 5. 도구 사용 승인서 142
부록 6. 연구자 전문가 자격증 144
Table 1. ADDIE 모형에 따른 연구진행절차 47
Table 2. 심층 면담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53
Table 3. 심층 면담 질문 내용 54
Table 4. 심층 면담 질문 내용 분석 56
Table 5. 색채심리 프로그램의 한 회기 세부 진행 과정 62
Table 6. 색채심리 프로그램의 시간 단위 구성 64
Table 7. Research Design for Experimentation 66
Table 8. Homogeneity Test of General Characterisics 76
Table 9. Test the normality of Dependent variables 77
Table 10. Homogeneity Test of Dependent Varialbles 78
Table 11. Comparison of Cognitive Function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79
Table 12. Comparison of Depression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81
Table 13. Comparison of Salivary cortisol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82
Table 14. Comparison of STS-K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84
Table 15. Comparison of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85
Figure 1. Model of self-transcendence theory 46
Figure 2. Conceptual framework of this study 46
Figure 3. PRISMA diagram 53
Figure 4. The process of analyzing salivary cortisol 71
Figure 5. Change of congnitive function by group 80
Figure 6. Change of depression by group 81
Figure 7. Change of salivary cortisol by group 83
Figure 8. Change of STS-K by group 84
Figure 9. Change of psychological well-being by group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