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원기관(테크노파크)은 지역산업의 육성 거점역할을 통해 지역산업발전 및 기술기반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전국 19개 테크노파크는 지역의 특화산업 육성과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은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으로 조직의 성과향상, 직원 만족도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이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교육훈련과 직무만족, 직무성과의 영향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기업지원기관의 성과는 지역산업과 기술경쟁력과 직결되나, 기업지원기관을 대상을 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기업지원기관의 교육훈련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에서 교육훈련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다양성, 교육지원 환경은 직무만족,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훈련 및 교육지원에 중점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으며, 구성원의 교육참가를 유도하여 직무만족을 높이고 직무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연구의 모형은 타 선행연구자들의 연구모형을 참조하여 구성하였고, 이에 따라 교육훈련(독립변수)이 직무만족/직무성과(종속변수)에 주는 영향을 보고자 변수를 구성하고, 개인이 가진 교육훈련 태도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설문지를 구성하였고 배포 및 회수, 통계적 분석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교육훈련은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훈련 태도는 교육훈련과 직무성과간, 교육훈련과 직무만족간 관계에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를 통해 첫째, 구성원의 교육훈련 참여 활성화 유도, 둘째, 수요를 반영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구성, 셋째, 교육훈련 참여 및 활용 지원, 넷째, 교육훈련에 대한 긍정적 인식변화 유도가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하지만 연구진행에서 기업지원기관(경남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진행하였고, 설문조사의 선후관계 파악의 어려움, 유사기관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지 못한점은 연구의 한계점으로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