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4
Ⅰ.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3. 연구의 방법 20
Ⅱ. 기업지원기관 및 재직자 현황 21
1. 기업지원기관 21
2. 테크노파크의 역할 및 기능 22
가. 테크노파크의 역할 22
나. 주요기능 25
다. 테크노파크의 특징 26
3. 전국 및 경남 테크노파크 현황 29
가. 전국 현황 29
나. 경남테크노파크 현황 34
4. 경남테크노파크의 교육훈련 현황분석 40
가. 교육훈련 운영 실적 40
나. 2023년 교육훈련 계획 47
Ⅲ. 이론적 배경 50
1. 교육훈련 50
가. 교육훈련의 필요성 50
나. 교육훈련의 개념 51
2. 직무만족 54
가. 직무만족의 개념 54
나. 관련 이론 55
3. 직무성과 60
가. 직무성과의 개념 60
나. 직무성과의 측정 61
4. 선행연구 분석 62
가. 선행연구 분석 62
나. 시사점 및 차이점 66
Ⅳ. 연구설계 67
1. 연구모형 67
가. 연구모형의 탐색 67
나. 연구모형의 구성 73
2. 변수의 구성 및 가설 설정 75
가. 교육훈련 77
나.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 78
다. 교육훈련에 대한 태도(조절변수) 79
라. 가설의 설정 80
3. 조사 설계 및 진행 83
가. 조사 설계 83
나. 설문조사 문항 구성 83
4. 타당도 및 신뢰도 86
가. 타당도 분석 결과 86
나. 신뢰도 분석 결과 91
Ⅴ. 통계분석 결과 100
1. 응답자 특성 100
2.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101
가. 기술통계 분석 101
나.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104
3. 분석결과 종합 및 가설검증 106
가. 교육훈련과 직무만족의 관계 106
나. 교육훈련과 직무성과의 관계 109
다. 교육훈련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분석 114
라. 교육훈련과 직무성과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분석 127
마.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의 시사점 140
Ⅵ. 요약 및 결론 144
1. 연구의 요약 144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47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50
참고문헌 152
부록 156
〈표 Ⅱ-1〉 테크노파크의 6대 기능 26
〈표 Ⅱ-2〉 테크노파크의 특징 27
〈표 Ⅱ-3〉 테크노파크 종사자의 고유특성 28
〈표 Ⅱ-4〉 전국 테크노파크의 면적 현황 29
〈표 Ⅱ-5〉 전국 테크노파크 일반현황(2023.4.) 30
〈표 Ⅱ-6〉 지역별 특화산업 분야 및 특화센터 현황 31
〈표 Ⅱ-7〉 경남테크노파크의 설립목적 및 근거 34
〈표 Ⅱ-8〉 경남테크노파크의 기관연혁 36
〈표 Ⅱ-9〉 경남테크노파크의 인력현황 37
〈표 Ⅱ-10〉 경남테크노파크 주요 사업 현황 38
〈표 Ⅱ-11〉 경남테크노파크 연도별 추진 사업 수 39
〈표 Ⅱ-12〉 경남테크노파크 직원교육 관련사항 40
〈표 Ⅱ-13〉 경남테크노파크 직원교육 통계 41
〈표 Ⅱ-14〉 경남테크노파크 직원교육 진행현황 42
〈표 Ⅱ-15〉 경남테크노파크 2023년 교육훈련 계획 47
〈표 Ⅱ-16〉 경남테크노파크 2023년 교육훈련 목표 48
〈표 Ⅱ-17〉 전담직원 교육참여 가능 과정 및 현황 49
〈표 Ⅲ-1〉 교육훈련의 기여 측면 50
〈표 Ⅲ-2〉 교육훈련에 대한 개념적 정의 52
〈표 Ⅲ-3〉 교육훈련의 기대효과 53
〈표 Ⅲ-4〉 직무만족에 대한 개념적 정의 55
〈표 Ⅲ-5〉 매슬로(Maslow)의 욕구 5단계 56
〈표 Ⅲ-6〉 앨더퍼(Alderfer) ERG이론 57
〈표 Ⅲ-7〉 허즈버그(HerzBerg)의 2요인 이론 58
〈표 Ⅲ-8〉 기대이론의 구성요소 59
〈표 Ⅲ-9〉 직무성과에 대한 개념적 정의 60
〈표 Ⅲ-10〉 직무성과의 측정방법 61
〈표 Ⅳ-1〉 변수의 구성 및 측정항목 75
〈표 Ⅳ-2〉 설문조사 문항 내용 구성 83
〈표 Ⅳ-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7
〈표 Ⅳ-4〉 교육내용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91
〈표 Ⅳ-5〉 교육내용 요인의 항목별 통계량 92
〈표 Ⅳ-6〉 교수학습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92
〈표 Ⅳ-7〉 교수학습 요인의 항목별 통계량 93
〈표 Ⅳ-8〉 조직지원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93
〈표 Ⅳ-9〉 조직지원 요인의 항목별 통계량 93
〈표 Ⅳ-10〉 교육환경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94
〈표 Ⅳ-11〉 교육환경 요인의 항목별 통계량 94
〈표 Ⅳ-12〉 훈련태도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95
〈표 Ⅳ-13〉 훈련태도 요인의 항목별 통계량 95
〈표 Ⅳ-14〉 직무만족도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96
〈표 Ⅳ-15〉 직무만족도 요인의 항목별 통계량 96
〈표 Ⅳ-16〉 충성도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97
〈표 Ⅳ-17〉 충성도 요인의 항목별 통계량 97
〈표 Ⅳ-18〉 업무성과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98
〈표 Ⅳ-19〉 업무성과 요인의 항목별 통계량 98
〈표 Ⅳ-20〉 현업적용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99
〈표 Ⅳ-21〉 현업적용 요인의 항목별 통계량 99
〈표 Ⅴ-1〉 응답자 특성 100
〈표 Ⅴ-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N=157) 102
〈표 Ⅴ-3〉 주요 변인들 간 상관관계 (N=157) 105
〈표 Ⅴ-4〉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N=157) 107
〈표 Ⅴ-5〉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직무만족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결과 (N=157) 108
〈표 Ⅴ-6〉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교육훈련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N=157) 111
〈표 Ⅴ-7〉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직무성과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결과 (N=157) 112
〈표 Ⅴ-8〉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교육훈련,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N=157) 114
〈표 Ⅴ-9〉 교육훈련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 수준에 따른 회귀 검증 (N=157) 115
〈표 Ⅴ-10〉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교육내용,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N=157) 117
〈표 Ⅴ-11〉 교육내용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 수준에 따른 회귀 검증 (N=157) 118
〈표 Ⅴ-12〉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교수학습,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N=157) 120
〈표 Ⅴ-13〉 교수학습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 수준에 따른 회귀 검증 (N=157) 121
〈표 Ⅴ-14〉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조직지원,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N=157) 123
〈표 Ⅴ-15〉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교육환경,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N=157) 124
〈표 Ⅴ-16〉 교육환경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 수준에 따른 회귀 검증 (N=157) 126
〈표 Ⅴ-17〉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교육환경,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N=157) 127
〈표 Ⅴ-18〉 교육훈련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 수준에 따른 회귀 검증 (N=157) 128
〈표 Ⅴ-19〉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교육내용,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N=157) 130
〈표 Ⅴ-20〉 교육내용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 수준에 따른 회귀 검증 (N=157) 131
〈표 Ⅴ-21〉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교수학습,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N=157) 133
〈표 Ⅴ-22〉 교수학습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 수준에 따른 회귀 검증 (N=157) 134
〈표 Ⅴ-23〉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조직지원,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N=157) 136
〈표 Ⅴ-24〉 개인적 특성을 통제한 후 교육환경,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N=157) 137
〈표 Ⅴ-25〉 교육환경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 수준에 따른 회귀 검증 (N=157) 139
[그림 Ⅱ-1] 테크노파크의 기능 및 역할 24
[그림 Ⅱ-2] 기업 지원 기관으로서 확장된 테크노파크의 역할 관계도 25
[그림 Ⅱ-3] 테크노파크의 특징 27
[그림 Ⅱ-4] 경남테크노파크 조직현황 37
[그림 Ⅳ-1] 김기상(2010)의 연구모형 68
[그림 Ⅳ-2] 이귀실(2014)의 연구모형 68
[그림 Ⅳ-3] 임창규(2014)의 연구모형 69
[그림 Ⅳ-4] 김한주(2015)의 연구모형 70
[그림 Ⅳ-5] 안영찬(2018)의 연구모형 71
[그림 Ⅳ-6] 권영선(2020)의 연구모형 72
[그림 Ⅳ-7] 배기태(2020)의 연구모형 72
[그림 Ⅳ-8] 연구모형의 구성 74
[그림 Ⅳ-9] 연구모형 80
[그림 Ⅴ-1] 교육훈련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116
[그림 Ⅴ-2] 교육내용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119
[그림 Ⅴ-3] 교수학습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122
[그림 Ⅴ-4] 교육환경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126
[그림 Ⅴ-5] 교육훈련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129
[그림 Ⅴ-6] 교육내용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132
[그림 Ⅴ-7] 교수학습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135
[그림 Ⅴ-8] 교육환경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교육훈련태도의 조절효과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