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존 연구사례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방호울타리 지주 수평지지력 관련 국내 지침서 및 업무편람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국내·외 지주 수평지지력 산정 조사 및 분석과 지주 수평지지력 판정방법 개발을 통하여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지주 수평지지력 판정방법의 정하중시험법 및 동하중시험법을 조사하여 동하중시험법을 효율적인 정하중시험법으로 대체하는 것이 적정한지를 검토하였다.
현장 지반조건과 충돌시험장과의 지반조건이 상이하므로 충돌시험장(성능시험장)에서 현장과 유사한 지반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지침서 및 업무편람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다시 말하면, 도로공사 표준 시방서에 따른 성토지반의 노상관리 기준에 맞는 CBR(California Bearing Ratio), 다짐도 및 평판재하시험을 통한 지반반력계수 등의 조건과 유사한 충돌시험장의 표준지반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간이 시험방법 등을 이용하여 현장과 유사한 충돌시험장 지반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양한 현장시험과 문헌조사를 통하여 지주의 근입깊이 및 비탈면 시작점으로부터 노측 안쪽 지주의 위치가 지주 수평지지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충돌시험장의 지주 수평지지력 시험결과의 지표로서 사용될 수 있고 가드레일 설치시 현장실무자들이 현장 조건에 따라 가드레일 지주의 근입깊이 및 위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지주 근입깊이와 지주위치 영향에 따른 가드레일 시스템의 제작이나 개발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충돌시험장 지반의 다짐도 및 지지력계수, 실제 현장조건을 반영한 지표면으로부터 300mm 깊이까지의 비다짐 상태, 비탈면 다짐, 대표적인 지주 보강공법에 따른 지주 수평지지력을 검토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한 가드레일 시스템을 확보하고 가드레일 설계조건과 현장 도로조건을 반영하여 불필요한 자재 감소에 따른 공사비용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