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4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문제 25
Ⅱ. 이론적 배경 26
1. 가족해체의 이해 26
가. 가족의 개념 및 새로운 가족 형태 26
나. 가족해체의 개념 및 현황 28
2. 가족해체를 경험한 초기성인기인 대학생의 특성 36
3. 가족해체 어려움과 성장에 관한 이론적 접근 39
가. 인간중심치료 기반의 자기 이해 40
나. 구성주의 심리치료의 이론적 접근 42
4. 외상 후 성장 45
가. 가족해체로 인한 아동·청소년의 외상 47
나. 가족해체를 경험한 대학생의 외상 후 성장 49
5. 가족해체에 관한 선행연구 51
Ⅲ. 연구방법 55
1. 근거이론 연구방법 55
2. 연구절차 57
3. 연구참여자 58
가. 연구참여자 선정 58
나. 연구참여자의 특성 59
다. 연구참여자의 윤리적 고려 61
4. 자료수집 62
5. 진실성 확보 및 연구결과 평가 64
6. 자료 분석 67
가. 개방코딩 69
나. 축코딩 70
다. 선택코딩 71
Ⅳ. 연구결과 72
1. 개방코딩: 자료의 범주화 72
1) 갑작스럽게 찾아온 가족해체 76
2) 해체 가족 안에서 아픈 자기와 마주하기 80
3) 변화된 가족구조 86
4) 가족개념에 대한 사회적 편견 94
5)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한 어려움 102
6) '가족해체' 사실 부정과 회피 107
7) 가족 기능회복을 통한 안정감 경험 110
8) 삶의 긍정적 태도 115
9) 다양한 경험을 통한 자기 탐색 119
10) 자기 인식 및 자기 이해 123
11) 변화된 현실 받아들이기 125
12) 관계를 통한 치유 127
13) 스스로 삶을 구성해보기 129
14) 이대로도 괜찮은 우리 가족 133
15) 충분히 괜찮은 나 138
2. 축코딩 145
가.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분석 145
나. 과정 분석 153
3. 선택코딩 163
가. 핵심범주 163
나. 이야기윤곽 전개 163
Ⅴ. 논의 및 결론 168
1. 연구결과 요약 168
2. 논의 170
가. 가족해체 어려움에 대한 중심현상에 관한 논의 170
나.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전략, 핵심범주를 통한 성장 촉진 및 제한요인과 전략 176
다. 성장 과정에서의 자기 인식 변화에 관한 유형 183
라. 가족해체를 경험한 대학생의 성장 과정 단계와 상담적 접근 186
Ⅵ.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94
1.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194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97
참고문헌 201
부록 219
부록 1〉 외상 후 성장 척도 219
부록 2〉 공고문 220
부록 3〉 연구대상자 설명문 221
부록 4〉 동의서 225
부록 5〉 심층 면담 질문지 226
〈표 1〉 연구참여자의 간략 정보 60
〈표 2〉 근거자료에서 도출된 개념, 하위범주, 범주 72
〈표 3〉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47
〈표 4〉 중심현상의 속성과 차원 148
〈표 5〉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49
〈표 6〉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50
〈표 7〉 작용/상호작용 전략의 속성과 차원 152
〈표 8〉 결과의 속성과 차원 153
〈표 9〉 핵심범주의 속성과 차원 163
[그림 1] 연구 진행절차 57
[그림 2] 근거이론의 자료 분석과정 68
[그림 3] 자료 분석과정 71
[그림 4] 가족해체 어려움과 성장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146
[그림 5] 인식 및 혼란 단계 155
[그림 6] 회피단계 156
[그림 7] 수용단계 158
[그림 8] 재구성 단계 159
[그림 9] 통합 단계 160
[그림 10] 대학생의 '가족해체' 어려움의 성장 과정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