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가 유행한 지난 몇 년간 '비대면'이 주요 키워드로 작용하면서 모바일 뱅킹 앱 이용 고객의 증가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고객 서비스 우위를 확보하려는 은행 간의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앱)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단순히 가입자를 확보하는데 주력했던 과거와 달리 실제 앱을 사용하는 이용자를 끌어올리기 위해 모바일 서비스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K은행 모바일 뱅킹 앱의 UI(User Interface)와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을 연구하여 모바일 뱅킹 앱의 경쟁력 강화 및 사용성과 편의성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해 K은행 모바일 뱅킹 앱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기존 앱의 만족도, 기억 용이성, 효율성, 학습 용이성, 에러 부분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K은행 모바일 뱅킹 앱의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개선 방향을 제안한다. 도출된 개선 방향은 첫째 메뉴 구조 재설계, 둘째 고객 중심의 화면 구성, 셋째 개인화된 경험 제공, 넷째 거래동선 개선, 다섯째 UI/UX 표준 준수, 여섯째 고객 관점의 메시지이다. 본 연구는 개선 방향을 기준으로 UI 디자인 개선안을 제작하고 사용자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개인화 기능을 사용하고 고객 중심의 화면을 구성한 UI가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K은행 모바일 뱅킹 앱의 UI 디자인과 사용성 개선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