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모바일 뱅킹 서비스 현황 및 특징 12
가. 모바일 뱅킹 서비스 현황 12
나. 국내 모바일 뱅킹 서비스 특징 14
2. K은행 모바일 뱅킹 앱 분석 21
가. K은행 모바일 뱅킹 특징 21
나. K은행 모바일 뱅킹 문제점 분석 22
Ⅲ. K은행 모바일 뱅킹 앱 개선 연구 27
1. 사용자 설문조사 27
2. 사용자 심층 인터뷰 33
3. 모바일 뱅킹 개선방향 도출 35
4. UI 개선안 제안 36
5. 개선안을 통한 사용자 인터뷰 수행 40
Ⅳ. 결론 및 제언 41
1. 요약 및 결론 41
2. 제언 42
참고문헌 43
Abstract 44
〈표-1〉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 비중 12
〈표-2〉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수 13
〈표-3〉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실적 13
〈표-4〉 국민은행 스타뱅킹 16
〈표-5〉 신한은행 SOL 17
〈표-6〉 은행 앱 내 비금융서비스 현황 18
〈표-7〉 은행들의 10대 전용 금융서비스 18
〈표-8〉 초개인화 vs. 맞춤형뱅킹 서비스 19
〈표-9〉 제이콥 닐슨의 사용성 평가기준 22
〈표-10〉 K은행 모바일 뱅킹 사용성 분석1 23
〈표-11〉 K은행 모바일 뱅킹 사용성 분석2 24
〈표-12〉 연령대별 모바일뱅킹 앱 이용자 비율 비교 25
〈표-13〉 지역별 모바일뱅킹 앱 이용자 비율 비교 26
〈표-14〉 모바일뱅킹 온라인 설문조사 참여자 정보 27
〈표-15〉 모바일뱅킹 온라인 설문조사 의견 종합 32
〈표-16〉 모바일뱅킹 사용자 심층 인터뷰 종합 33
〈표-17〉 모바일뱅킹 인터뷰·설문 의견 종합1 34
〈표-18〉 모바일뱅킹 인터뷰·설문 의견 종합2 35
〈표-19〉 사용성을 고려한 모바일뱅킹 개선방향 35
〈표-20〉 메뉴구조 UI 개선안 36
〈표-21〉 나만의 메뉴 UI 개선안 37
〈표-22〉 거래동선 UI 개선안 38
〈표-23〉 고령자 뱅킹 UI 개선안 39
〈표-24〉 인터뷰 대상자 5명 기본정보 40
〈표-25〉 개선안 인터뷰 요약 40
〈그림-1〉 MZ세대가 최근 3개월간 사용한 금융채널 14
〈그림-2〉 항목별 만족도 비교(카카오뱅크 VS. 토스) 15
〈그림-3〉 빅데이터를 활용한 자산비교 정보제공 20
〈그림-4〉 K은행 모바일뱅킹 메인이체 및 생활혜택 화면 21
〈그림-5〉 설문응답-모바일뱅킹 계좌조회·이체 외 이용빈도 높은 거래 28
〈그림-6〉 설문응답-모바일뱅킹 앱 만족 이유 28
〈그림-7〉 설문응답-모바일뱅킹 앱 불만족 이유 29
〈그림-8〉 설문응답-모바일뱅킹 막힘·중단 요인 29
〈그림-9〉 설문응답-모바일뱅킹 막힘·중단 시 해결방법 30
〈그림-10〉 설문응답-모바일뱅킹 최우선 개선점 30
〈그림-11〉 설문응답-모바일뱅킹 화면 기획 시 가장 고려해야할 점 31
〈그림-12〉 설문응답-모바일뱅킹 개인 맞춤서비스에 필요한 기능 31
〈그림-13〉 설문응답-모바일뱅킹 어울리는컬러 및 적합한 이미지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