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 목적은 보험사에 첫 계약 서비스과정품질 만족도가 고객이 보험가입 후 만족도에 따라 실제 추가 계약 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00보험사가 첫 계약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에 대해 설문조사 결과와 추가 계약 건수를 실사하여 분석 자료를 수집하였다. 최장 24개월 후까지의 추가 계약 건수를 추적하여 총 배포된 설문지는 1973명으로 실증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가 보험계약을 결정하기까지 서비스 받는 품질 만족도 향상이 보험사의 수익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를 높이는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요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