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2. 논문 구성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Social Media 마케팅 15
1) SNS 광고 17
2) 카카오톡 채널 18
3)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2
4) YouTube 25
2. 의료 광고 27
3.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29
1) 메시지 프레이밍 (Framing) 29
2) 메시지 소구 (Appeal) 31
3) 광고 모델 (Model) 32
4. SNS 광고 효과 36
Ⅲ. 연구 방법 40
1. 연구 문제 40
2. 연구 대상 41
3.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 42
4. 자료처리 및 분석 43
Ⅳ. 실증 분석 결과 44
1. 기초 분석 44
2. 연구 결과 45
1) SNS 채널이 클릭율에 미치는 영향 45
2) 메시지 유형 및 광고 모델이 클릭율에 미치는 영향 46
Ⅴ. 결론 53
1. 연구의 요약 53
2. 시사점 54
3. 한계점 및 향후 발전 방향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9
〈표-1〉 우리나라 Social Media 플랫폼별 월평균 이용 시간 16
〈표-2〉 카카오톡 채널 주요 서비스 및 특징 19
〈표-3〉 카카오톡 채널 광고 메시지 유형 21
〈표-4〉 국내외 SNS 광고 및 의료광고에 관한 연구 현황 37
〈표-5〉 SNS 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43
〈표-6〉 광고의 속성별 빈도 분석 결과 44
〈표-7〉 SNS 채널에 따른 클릭율의 차이 45
〈표-8〉 메시지 속성 및 광고 모델에 따른 클릭율 46
〈표-9〉 광고 모델에 따른 광고 효과(CTR)의 추정 평균 비교 47
〈표-10〉 광고 효과에 대한 주요 변수와 SNS 채널의 상호작용 효과 47
〈표-11〉 독립변수가 클릭율에 미치는 영향 회귀모형 요약 50
〈표-12〉 독립변수가 클릭율에 미치는 영향 회귀모형 결과 51
〈표-13〉 광고 메시지 유형과 SNS 채널의 상호작용 검증 결과 54
〈그림-1〉 우리나라 Social Media 이용자수의 변화 15
〈그림-2〉 카카오톡 채널 광고 메시지 예시 22
〈그림-3〉 페이스북 SNS 광고 예시 24
〈그림-4〉 인스타그램 SNS 광고 예시 24
〈그림-5〉 유튜브 스튜디오 플랫폼의 실제 데이터 26
〈그림-6〉 메시지 프레이밍에 따른 실제 광고 예시 30
〈그림-7〉 메시지 소구에 따른 실제 광고 예시 32
〈그림-8〉 의료기관별 캐릭터 활용 사례 35
〈그림-9〉 광고 모델에 따른 실제 광고 예시 35
〈그림-10〉 SNS 채널에 따른 클릭율의 차이 46
〈그림-11〉 메시지 프레이밍과 SNS 채널의 상호작용 효과 48
〈그림-12〉 메시지 소구와 SNS 채널의 상호작용 효과 49
〈그림-13〉 광고 모델과 SNS 채널의 상호작용 효과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