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건축기술은 기하학적으로 발전하였다. 그로 인해 놀라울 만큼 산업발전을 이룩했고 또 공사기간을 단축하여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덕분에 사람들은 보다 안락한 삶을 영유하며 주거공간을 즐길 수도 있었다. 하지만 시간과 세월이 지남에 따라 인간의 삶은 그리 편치만은 않았다.
건축기술이 고도의 발전을 이룬 성과는 공사기간의 단축에 대한 방안으로 화학성분을 믹스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환경호르몬 배출 및 탄소 배출량을 크게 늘게 하였다. 이러한 환경호르몬은 인간의 건강에 서서히 파고들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국내에서는 친환경 인테리어 자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은 인테리어를 선택할 때에 친환경을 고려하기 시작하였으며, 건축 및 인테리어 기업들은 친환경에 대해 정보제공 및 홍보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실내건축산업을 중심으로 친환경 자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에 대해 지각된 가치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결국, 실내 건축 브랜드의 친환경 자재를 사용함에 있어서 소비자들은 어떠한 평가를 내리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실내건축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가치 중 감성적 가치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실내건축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가치 중 사회적 가치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실내건축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가치 중 가격 관련 기능적 가치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실내건축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가치 중 품질 관련 기능적 가치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친환경 자재를 활용한 실내 인테리어 산업에 대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