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실내건축 14
2. 친환경 16
3. 지각된 가치 18
4. 지각된 가치의 구성요소 19
5. 브랜드 신뢰 21
Ⅲ. 조사설계 24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4
2. 사전조사 25
3. 자료수집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27
1) 자료수집 2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28
3) 분석방법 31
Ⅳ. 연구방법 32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32
2. 기술통계 34
3. 상관관계 36
4. 조작적 점검 38
5. 연구가설의 검정 39
Ⅶ. 결론 42
1. 연구결과의 요약 42
2. 시사점 43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45
참고문헌 46
부록 49
부록 1. (사전조사 설문지 : 친환경 시나리오) 49
부록 2. (사전조사 설문지 : 일반 시나리오) 51
부록 3. (본조사) 53
부록 4.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8
Abstract 60
〈표 1〉 시도별 실내건축 업종별 등록 현황 15
〈표 2〉 친환경 행동의 유형 17
〈표 3〉 Sweeney and Soutar(2001)의 지각된 가치 20
〈표 4〉 신뢰의 분류 22
〈표 5〉 사전조사 시나리오 25
〈표 6〉 집단구분(사전조사) 26
〈표 7〉 사전조사결과(자재) 26
〈표 8〉 사전조사결과(브랜드) 27
〈표 9〉 표본의 기술통계량 32
〈표 10〉 기술통계 34
〈표 11〉 상관관계 36
〈표 12〉 조작적 점검 결과(자재) 38
〈표 13〉 조작적 점검 결과(브랜드) 38
〈표 14〉 연구가설의 검정 39
〈그림 1〉 연구모형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