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은행 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에서 급격한 비대면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따르는 대면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는 스텔스 통장 사용자의 가치 및 가치구조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수단-목적 사슬 이론을 통해 스텔스 통장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한 적이 있는 경험자 총 200명을 대상으로 APT 래더링을 활용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속성 12개, 기능적 혜택 10개, 심리적 혜택 10개, 가치 10개의 요인이 각각 나타났다. 속성 단계에서는 〈본인만거래가능〉, 〈강화된보안거래〉 항목이 주요했고, 기능적 혜택은 〈금융사기예방〉, 〈별도계좌관리〉, 〈온라인노출불가〉, 〈나의비밀욕구충족〉 항목이 주요한 혜택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혜택은 〈사생활의보장〉, 〈경제적안정감〉, 〈심리적편안함〉이 의미 있는 요소였다. 특히 〈사생활의보장〉의 경우 기능적 혜택과 가치단계 사이에서 가장 강력하게 연결되는 항목이었다.
스텔스 통장에 대한 가치단계도를 살펴보면 〈강화된 보안의 거래-별도 계좌관리로 인한 편리함-사생활의 보장-자유〉 래더가 가장 강한 연결 관계를 나타냈다. 두 번째로 〈본인만 거래 가능-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사생활의 보장-자유〉의 가치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텔스 통장과 해당 서비스 사용자의 가치를 이해하고 나아가 금융 관련 기업의 상품 개발, 운용 시간, 지점의 개점과 폐점, ATM 설치와 철거 등 정책과 마케팅의 실무적 적용 방안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