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은행 영업점 폐쇄 가속화와 금융 거래 채널 변화에 따라 폐쇄점 주이용 금융소비자에 대하여 거래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하고 전통적인 금융 채널인 내점거래 변화에 적절한 대응방안을 실증분석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문헌과 선구연구 검토, 통계적 데이터 수집을 하였으며, 데이터는 A은행의 실제 거래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중차분법(Differe nce-in-Differences)과 카이제곱 검정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은행 점포의 폐쇄는 지점 이용 고객의 비대면화를 이끌지 못하였으며, 특히 고령 금융소비자의 금융 접근성을 악화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였다. 이에 따라 영업점 폐쇄 시 금융 소외 계층의 급진적인 금융거래 비대면화가 아닌 디지털데스크, 혁신 점포 운영, 무빙뱅크와 같은 대안 채널을 통하여 적합한 수준에서 금융거래에 스스로 적응할 수 있도록 대응방안을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