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가. 연구의 배경 10
나.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가. 연구의 범위 15
나. 연구의 방법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제1금융권 점포 폐쇄 현황 17
2. 금융소비자 채널 이용 현황 18
3. 선행 연구 검토 22
Ⅲ. 연구 설계와 모형 설정 25
1. 지점 폐쇄의 영향도 분석 25
가. 데이터 설명 25
나. 연구 모형 설정 27
2. 폐쇄점 이용 고객 행동 분석 27
가. 데이터 설명 27
나.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30
Ⅳ. 분석 결과 31
1. 지점 폐쇄의 영향도 분석 31
가. 기초통계량 31
나. 이중차분법 분석 결과 36
2. 폐쇄점 이용 고객 행동 분석 38
가. 기초통계량 38
나. 교차분석(카이제곱 검정) 결과 43
Ⅴ. 결론 및 한계점 45
1. 요약 45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과 한계점 47
참고문헌 50
Abstract 52
〈표-1〉 거래 채널에 따른 조회/입출금 비중 연도별 추이 13
〈표-2〉 제1금융권 은행 점포 폐쇄 추이 17
〈표-3〉 2022년 A은행 거래고객 데이터 항목 19
〈표-4〉 2022년 A은행 거래고객 항목별 집계 현황. 20
〈표-5〉 연령대별 주거래채널 카이제곱 검정 결과 21
〈표-6〉 A은행 내점거래고객 데이터 항목 25
〈표-7〉 A은행 특정 영업점 주거래 고객 항목별 집계 현황 26
〈표-8〉 A은행 폐쇄지점 주이용고객 데이터 항목 28
〈표-9〉 A은행 특정 영업점 주거래 고객 항목별 집계 현황 29
〈표-10〉 지점 주거래 고객의 전후 1년 내점거래일 기초통계량 31
〈표-11〉 지점 주거래 고객의 전후 1년 모바일뱅킹 기초통계량 32
〈표-12〉 지점 주거래 고객의 전후 1년 자동화기기 기초통계량 33
〈표-13〉 지점 주거래 고객의 전후 1년 인터넷뱅킹 기초통계량 33
〈표-14〉 지점 주거래 고객의 전후 1년 텔레뱅킹 기초통계량 34
〈표-15〉 지점 주거래 고객의 전후 1년 전채널 거래일 기초통계량 35
〈표-16〉 폐쇄점과 인근점의 전후 시점 이중차분법 분석 결과 37
〈표-17〉 폐쇄점 주거래고객 폐쇄 후 내점거래일 기초통계량 39
〈표-18〉 폐쇄점 주거래고객 폐쇄 후 모바일뱅킹 기초통계량 40
〈표-19〉 폐쇄점 주거래고객의 후 자동화기기 기초통계량 41
〈표-20〉 폐쇄점 주거래고객 폐쇄 후 인터넷뱅킹 기초통계량 42
〈표-21〉 폐쇄점 주거래고객 폐쇄 후 텔레뱅킹 기초통계량 43
〈표-22〉 폐쇄점 주거래고객 연령별 이탈구분 카이제곱검정 결과 44
〈그림-1〉 연도별 은행 영업점 및 비대면 등록 고객 추이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