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은행 영업점 점포 추이 12
2.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KPI) 13
가. 핵심성과지표 정의 13
3. 영업점 성과관리 방식의 해외사례 13
가. 웰스파고(Wells Fargo) 은행 13
나. 호주의 커먼웰스뱅크(Commonwealth Bank) 14
4. A은행의 KPI제도 운영현황 15
5. 해석수준이론(Construal-Level Theory)의 개념 18
Ⅲ. 연구방법 20
1. 표본추출 20
2. 가설설정 24
3.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24
Ⅳ. 분석 결과 26
1. 폐쇄전/후 거래 건수 대응표본 분석 결과 26
2. 대면거래건수 변화 영향에 대한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27
3. 가설의 검증 29
Ⅴ. 결론 30
1. 연구결과 요약 30
2. 연구의 시사점 31
3. 연구의 한계점 32
참고문헌 34
ABSTRACT 36
〈표 1〉 은행별 점포수 변동추이 12
〈표 2〉 2021년 은행별 점포감소 추이 12
〈표 3〉 A은행 KPI 세부 구성비 16
〈표 4〉 해석수준의 차이 19
〈표 5〉 표본의 기술통계학 구성 20
〈표 6〉 표본의 인구통계학 구성 21
〈표 7〉 폐쇄점 대면거래 및 평균 수신 잔액비교(기준:폐쇄시점) 26
〈표 8〉 정상점 대면거래 및 평균 수신 잔액비교(기준:폐쇄시점) 26
〈표 9〉 폐쇄전 6개월 대면거래건수 기준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28
〈표 10〉 폐쇄후 6개월 대면거래건수 기준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28
〈그림 1〉 A은행 KPI 구성비 15
〈그림 2〉 국내 주요 일반은행의 KPI 구성비 17
〈그림 3〉 영업점 기준 고객 분포 22
〈그림 4〉 폐쇄점과 통합점간 고객 정보 23
〈그림 5〉 다중선형회귀 분석 식 25
〈그림 6〉 연구 모형 25
〈그림 7〉 폐쇄점, 정상점 건수변화 추이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