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은행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비대면 거래를 활성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대면 거래의 중요성이 약화되고 있지만 , 대면거래는 여전히 고객이탈을 방지하고 자산관리를 제공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A은행의 주거, 상업, 공단지역 지점 2개씩을 선정하여 창구, ATM 방문고객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패널모형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표본 데이터의 총 개수는 3,040개이며 2019년 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창구, ATM 방문고객수 일별 데이터와 날씨, 요일, 급여일 및 결제일, 코로나19기간, 코로나19로 인한 단축영업기간의 변수를 포함하고 있다.
분석 결과 창구 방문고객은 12시 기준 강수량, 요일, 급여일 및 결제일, 코로나19기간이 은행 방문고객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온보다는 강수량이 창구 방문에 더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창구 및 ATM을 포함한 전체 방문고객수 분석에서는 평균기온, 9시 기온, 13시 기온, 12시 기준 강수량, 월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급여일 및 결제일, 코로나19기간, 코로나19 단축영업기간이 방문고객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창구와 전체(창구 및 ATM) 방문 고객수를 분석한 변수 중 기온, 요일, 코로나19로 인한 단축영업은 방문고객수에 미치는 영향이 다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은행 방문고객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요인별 선제적 대응을 통한 경영의 효율성 증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