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은행의 대면 / 비대면 채널 현황 12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14
2.1. 방문고객수에 영향을 주는 외부 요인 14
2.2. 기온 15
2.3. 강수량 15
2.4. 장마기간 16
2.5. 요일 17
2.6. 급여일 및 결제일 18
2.7.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단축영업 18
3. 고객충성도 19
Ⅲ. 연구 방법 20
1. 표본 추출 20
2.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23
Ⅳ. 분석 결과 25
1. 종속변수의 기술통계량 결과 25
2. 적합 모형의 선정 27
3. 패널분석 결과 28
4. 가설의 검증 31
Ⅴ. 결론 33
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33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34
참고문헌 36
ABSTRACT 41
〈표 1〉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 비중 13
〈표 2〉 변수의 기술통계량 25
〈표 3〉 모형 진단 검정 결과 28
〈표 4〉 창구 방문고객수 패널분석 결과 28
〈표 5〉 전체(창구 및 ATM) 방문고객수의 패널분석 결과 30
〈그림 1〉 주거지역 A지점 고객분포도 21
〈그림 2〉 주거지역 B지점 고객분포도 21
〈그림 3〉 상업지역 C지점 고객분포도 22
〈그림 4〉 상업지역 D지점 고객분포도 22
〈그림 5〉 공단지역 E지점 고객분포도 23
〈그림 6〉 공단지역 F지점 고객분포도 23
〈그림 7〉 전체 방문고객수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