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고객 유입 채널이 다변화되고 있다. 단순히 대면, 비대면 채널뿐만 아니라, 핀테크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 유입된 고객의 수도 상당하다. 본 연구는 플랫폼으로 유입된 고객이 거래 및 관계가 지속화 되는지, 다른 채널로 유입 된 고객들과 금융 거래의 차이가 있는지 등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의 신규고객 유입 채널을 대면, 비대면, 플랫폼으로 분류하고, 시간 경과(유입 월~유입 후 12개월)에 따른 거래 횟수, 수신 평잔, 대출 잔액 등 6개의 거래지표를 비교 분석하였다. ANOVA 분석을 통해 그룹 간 평균의 차이를 보았으며, 크루스칼-왈리스 분석 방법을 통해 그룹 간 중위값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고객 유입 채널 간 금융거래 특성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랫폼으로 유입된 고객의 거래지속화 정도가 전반적으로 대면 유입 고객 보다는 낮고, 비대면 유입 고객 보다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익성 지표를 나타내는 RAR이 타 유입 채널 대비 가장 높았기에, 거래 지속화를 통해 은행에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고객으로 확인되었다. 향후 플랫폼의 금융 상품 중개서비스가 대출 상품뿐만 아니라 예금 등으로 확대될 예정이기에 이를 기회로 삼고, 핀테크 플랫폼과의 활발한 협력과 제휴를 통해 신규고객 유입 및 수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