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Ⅰ.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범위 및 방법 11
Ⅱ. 본론 13
1. 이론적 배경 13
1) 음상 정위(Sound Localization) 13
2. 실험방법 17
1) 실험음원 제작 17
2) 실험 공간 22
3) 실험장비 및 소프트웨어 23
4) 실험음원의 재생방법 25
3. 실험결과 27
1) 더미헤드 측정 27
2) 설문조사 54
Ⅲ. 결론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0
그림1. 음원이 두 귀 간에 도달하는 시간차이에 의한 음상 정위 14
그림2. 머리둘레 보다 긴 파장의 회절(좌)과 짧은 파장의 머리그림자(우) 15
그림3. 혼돈의 원추(Cone of Confusion)에 의한 음상 정위의 혼동 16
그림4. 톱니파의 파형(위)과 주파수 응답 특성(아래) 17
그림5. 실험에 사용 된 익사이터(좌)와 익사이터의 모드 선택(우) 18
그림6. 익사이터의 블록다이어그램(위)과 주파수 응답 특성(아래) 19
그림7. 이퀄라이저의 배음증가 예시(1kHz) 20
그림8. 톱니파, 익사이터 50%, 익사이터 100%, 이퀄라이저의 레벨 조정 예시(좌측부터) 21
그림9. 실험공간의 사진 22
그림10. Cymatic Audio 사의 uTrack24 오디오인터페이스 23
그림11. 실험장비의 계통도 23
그림12. Yamaha 사의 HS5I 스피커(좌)와 주파수 응답특성(우) 24
그림13. 설문조사 문항 26
그림14. 준비 된 설문조사 음원의 Pro Tools 화면 26
그림15. Neumann 사의 KU100 더미헤드 27
그림16. 레이저 수평기를 이용한 더미헤드와 전후방 스피커의 정렬 28
그림17. 더미헤드의 양쪽 귓속 마이크의 주파수 응답특성 비교 29
그림18. 63Hz의 더미헤드 측정 결과 33
그림19. 125Hz의 더미헤드 측정 결과 37
그림20. 250Hz의 더미헤드 측정 결과 41
그림21. 500Hz의 더미헤드 측정 결과 45
그림22. 1kHz의 더미헤드 측정 결과 49
그림23. 2kHz의 더미헤드 측정 결과 53
그림24. 스피커의 번호 지정(좌)과 실험공간에 설치 된 스피커(우) 55
그림25. 63Hz 음원의 설문 결과 57
그림26. 125Hz 음원의 설문 결과 58
그림27. 250Hz 음원의 설문 결과 59
그림28. 500Hz 음원의 설문 결과 60
그림29. 1kHz 음원의 설문 결과 61
그림30. 2kHz 음원의 설문 결과 62
그림31. 전체 방향의 주파수 별 음상 정위의 정밀도 63
그림32. 전체 방향의 주파수 별 전후방 혼동의 응답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