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팀 버튼과 대니 엘프만이 같이 작업한 작품 중, 주어진 현실 세계와 사후 세계를 넘나드는 영화에서 현실과 비현실, 그로테스크와 유머, 그리고 소외와 포용이라는 이중성을 잘 표현하는 대표 장면들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대표 장면들에 나타난 그의 이중성 의도가 엘프만 음악에서 음악적 요인들로 어떻게 표현하고 있으며,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지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 결과, 버튼 영화에서 나타나는 이중성이 나타나는 장면과 그 장면에서 사용된 대니 엘프만의 음악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현실과 비현실의 이중성 관점에서는 상징성이 드러나는 악기를 사용하거나 템포, 리듬 변형을 통해 장면과 음악 상관관계가 나타난다. 둘째, 그로테스크와 유머의 이중성 관점에서는 장면의 배경과 부합하는 클래식 곡을 차용하거나 악기의 특수주법, 다이렉트 전조 등을 통해 음악 상관관계를 드러낸다. 셋째, 소외와 포용의 이중성 관점에서는 장면과 부합하는 가사의 곡을 사용하거나 앞의 테마의 변형과 두 테마의 공존으로 인한 음악 상관관계가 발생한다.
본 연구를 통해 팀 버튼이 현대사회의 풍자나 소외자들의 포용과 같은 관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대니 엘프만의 영상 음악 표현 방법을 알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버튼과 엘프만이 함께 작업한 다른 작품들을 더 다양한 이중성 관점으로 영상과 음악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