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3
Ⅱ. 본론 15
1. 선행연구 15
1) 팀 버튼에 관한 연구 15
2) 대니 엘프만의 음악분석연구 32
2. 버튼 영화에 나타나는 이중성과 엘프만의 음악의 상관관계 36
1) 현실과 비현실의 이중성 관점과 음악 상관관계 36
2) 그로테스크와 유머의 이중성 관점과 음악 상관관계 49
3) 소외와 포용의 이중성 관점과 음악 상관관계 61
Ⅲ. 결론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4
〈표 1〉 세 영화의 중의적 양상의 서사구조 14
〈표 2〉 영화 「크리스마스 악몽(1993)」의 현실과 비현실 음악 비교 42
〈표 3〉 영화 「유령신부(2005)」의 현실과 비현실 음악 비교 48
〈표 4〉 현실과 비현실의 이중성과 음악의 상관관계 결과 74
〈표 5〉 그로테스크와 유머의 이중성과 음악의 상관관계 결과 75
〈표 6〉 소외와 포용의 이중성과 음악의 상관관계 결과 76
〈그림 1〉 비현실적인 할로윈 마을과 현실적인 크리스마스 마을 36
〈그림 2〉 현실적인 지상 세계와 비현실적인 지하 세계 43
〈그림 3〉 인간들의 눈에 유령이 보이는 장면 49
〈그림 4〉 비틀쥬스와 리디아의 결혼식 51
〈그림 5〉 할로윈 마을을 소개하는 장면 53
〈그림 6〉 우기부기(Woogie-boogie) 캐릭터의 헝겊이 떨어져 나가는 장면 56
〈그림 7〉 에밀리와 빅터의 결혼식 준비 장면 58
〈그림 8〉 찰스 가족과 친구들의 식사를 방해하는 아담 부부 61
〈그림 9〉 아담 부부에 의해 춤추는 리디아 64
〈그림 10〉 잭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장면 66
〈그림 11〉 산타가 할로윈 마을에 눈을 내려주는 장면 69
〈그림 12〉 결혼을 준비하는 유령신부 에밀리 71
〈악보 1〉 'Jack's Lament' 0:06:05-0:06:17 37
〈악보 2〉 'Jack's Lament' 0:06:52-0:07:28 38
〈악보 3〉 'What's this?' 0:14:09-0:14:26 40
〈악보 4〉 'What's this?' 0:14:26-0:14:37 41
〈악보 5〉 'According to Plan' 0:02:27-0:02:39 44
〈악보 6〉 'According to Plan' 0:03:35-0:03:46 45
〈악보 7〉 'Remains of the Day' 0:20:59-0:21:10 46
〈악보 8〉 'Remains of the Day' 0:21:10-0:21:15 47
〈악보 9〉 'Beetle-Snake' 1:00:04-1:00:16 49
〈악보 10〉 'Beetle-Snake' 1:00:17-1:00:27 50
〈악보 11〉 'The Wedding' 1:21:58-1:22:12 52
〈악보 12〉 Stravinsky's The Soldier's Tale("Tango") 52
〈악보 13〉 'This is Halloween' 0:01:02-0:01:19 55
〈악보 14〉 우기부기의 헝겊이 벗겨지는 장면 1:06:53-1:07:04 57
〈악보 15〉 'The Wedding Song' 0:57:17-0:57:30 59
〈악보 16〉 'The Wedding Song' 0:57:55-0:58:01 60
〈악보 17〉 'Day-O' Harry Belafonte 63
〈악보 18〉 'Jump in the Line' Harry Belafonte 65
〈악보 19〉 'Poor Jack' 1:01:46-1:02:12 67
〈악보 20〉 'Poor Jack' 1:03:32-1:03:45 68
〈악보 21〉 'Finale-Reprise' 1:08:52-1:09:18 70
〈악보 22〉 'The Wedding Song' 0:58:46-0:59:00 72
〈악보 23〉 'The Wedding Song' 0:59:06-0:59:22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