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4
1.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8
1.3. 선행연구 19
2. 영상 플랫폼 21
2.1. 영상 플랫폼의 등장 및 배경 21
2.1.1. 영상 매체의 발전 21
2.1.2. 영상 플랫폼의 등장 23
2.2. 대표적인 영상 플랫폼 26
2.2.1. 유튜브(Youtube) 27
2.2.2. 틱톡(TikTok) 33
3. 유튜브의 음악 콘텐츠 39
3.1. 뮤직비디오 39
3.2. 커버 음악 43
3.2.1. 커버 음악의 특징 43
3.2.2. 커버 음악의 종류 및 비교 44
3.2.3. 메들리(Medley) 및 매시업(Mashup) 53
3.3. 라이브 콘텐츠 62
3.3.1. 라이브 콘텐츠의 특징 62
3.3.2. 라이브 콘텐츠의 종류와 비교 64
3.4. B급 감성 콘텐츠 74
3.4.1. B급 감성 콘텐츠의 특징 74
3.4.2. B급 감성 콘텐츠의 종류 및 비교 75
3.5. 챌린지 콘텐츠 82
3.5.1. 챌린지 콘텐츠의 특징 83
3.5.2. 챌린지 콘텐츠의 종류 및 비교 83
4. 틱톡의 음악 콘텐츠 93
4.1. 숏폼 음악 93
4.1.1. 숏폼 음악의 특징 93
4.1.2. 숏폼 음악의 종류 및 비교 94
4.2. 참여형 콘텐츠 98
4.2.1. 참여형 콘텐츠의 특징 98
4.2.2. 참여형 콘텐츠의 종류 및 비교 99
4.3. 기타 틱톡 음악 콘텐츠 105
4.3.1. 바이럴 비디오 105
4.3.2. 미디 아트 107
4.3.3. 송 빌드업 108
5. 음악 콘텐츠의 최신 경향 110
5.1. 트렌드의 특징 분석 110
5.1.1. 콘텐츠의 다변화 110
5.1.2. 취향의 다양화 113
5.1.3. 음악의 기능화 116
5.1.4. 길이의 양극화 118
5.1.5. 트렌드의 세계화 120
5.1.6. 콘텐츠의 놀이화 121
5.1.7. 감상의 전문화 123
5.1.8. 청각의 시각화 124
5.2. 콘텐츠 제작 전략 125
5.2.1. 플랫폼 연계 제작 126
5.2.2. 참여 형태 제작 127
5.2.3. 기능성 콘텐츠 제작 128
5.2.4. 타겟 콘텐츠 제작 129
5.2.5. 다문화 콘텐츠 제작 130
6. 결론 132
참고문헌 135
ABSTRACT 139
[표 1] 미디어 플랫폼 유형 분류 24
[표 2] 2022년 12월 기준 동영상 광고 현황 31
[표 3] 전 세계 뮤직비디오 조회 수 순위 40
[표 4] 국내 뮤직비디오 조회 수 순위 41
[표 5] 전 세계 뮤직비디오 및 영상 조회 수 순위 비교 41
[표 6] 채널 별 〈Shape of You〉 커버 영상 비교 46
[표 7] 채널 별 〈Shape of You〉 악기 커버의 비교 48
[표 8] 〈Shape of You〉 장르 커버 인기 영상 비교 50
[표 9] 〈Shape of You〉 보컬 커버와 장르 커버 비교 52
[표 10] 〈Taylor Swift vs Ed Sheeran MASHUP〉 구조 분석 58
[표 11] 〈Shape of You〉의 커버 영상 종류 별 비교 61
[표 12] 해외 '라이브 콘텐츠' 채널의 인기 영상 비교 69
[표 13] 국내 '라이브 콘텐츠' 채널의 인기 영상 비교 73
[표 14] B급 감성 콘텐츠 채널 비교 81
[표 15] 'Kurt Hugo Schneider'의 익숙한 소리 '챌린지 콘텐츠' 85
[표 16] 'Kurt Hugo Schneider'의 〈Bad Guy〉와 〈Señorita〉 분석 87
[표 17] 'Ali Spagnola'의 〈Bad Guy〉 'Meghan Trainor' 스타일 편곡 88
[표 18] 'Kurt Hugo Schneider'의 '챌린지 콘텐츠' 비교 91
[표 19] 유튜브 음악 콘텐츠의 비교 92
[표 20] 틱톡 음악 콘텐츠의 비교 109
[표 21] 〈Shape of You〉를 사용하고 있는 음악 콘텐츠 111
[표 22] 'Cover' 유튜브 검색 시 조회 수 순 정렬 순위 114
[표 23] 'PostmodernJukebox'의 인기 영상 비교 115
[표 24] 틱톡 유행 시기와 음악 유행 시기의 비교 117
[그림 1] 월간 이용자 수로 매긴 2023년 1월 소셜 네트워크 순위 26
[그림 2] 한국인의 유튜브 사용자 비율 및 사용시간 28
[그림 3] 연간 유튜브 이용자당 평균 영상 업로드 수 30
[그림 4] 2022년 정보 검색 이용 채널 순위 32
[그림 5] 2018년 전 세계 게임 외 앱 다운로드 순위 34
[그림 6] 전 세계 SNS 이용자 수 증가율 비교 35
[그림 7] 틱톡에 내장된 비디오 에디터 37
[그림 8] 틱톡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 38
[그림 9] 유튜브 탐색 탭 중 음악 카테고리의 영상 42
[그림 10] 유튜브 'cover' 검색 기록 100위 권 영상의 종류 비교[그림없음] 45
[그림 11] 유튜브 'Shape of You Instrument Cover' 검색 시 비교[그림없음] 47
[그림 12] 'The Axis of Awesome'의 〈4 Chords〉 뮤직비디오 55
[그림 13] 'The Piano Guys'의 〈Let It Go〉 매시업 영상 59
[그림 14] 'NPR Music'의 〈Mac Miller: Tiny Desk Concert〉 65
[그림 15] 'BBC Radio 1'의 〈IDGAF in Live Lounge〉 67
[그림 16] 'Colors'의 〈Billie Eilish - idontwannabeyouanymore〉 68
[그림 17] '딩고 뮤직'의 〈킬링 보이스: 아이유 편〉 70
[그림 18] '온스테이지'의 〈이날치 - 범 내려온다〉 71
[그림 19] 'it's Live'의 〈NewJeans - Ditto〉 72
[그림 20] '티키틱' 채널의 인기 영상 76
[그림 21] '빵쏭' 채널의 인기영상 77
[그림 22] '과나' 채널의 인기 영상 79
[그림 23] '빨간내복야코' 채널의 인기 영상 80
[그림 24] 'Kurt Hugo Schneider'의 〈Bad Guy〉 커버 영상 84
[그림 25] 채널 '챠커'의 계산기 커버 영상 86
[그림 26] 틱톡에서 〈Stay〉를 사용한 영상들 95
[그림 27] 틱톡 '#challenge' 검색 결과 및 인기 태그 둘러보기 100
[그림 28] 틱톡 'sing with Me' 콘텐츠 102
[그림 29] 'don't text me when you drunk'의 듀엣 영상 103
[그림 30] my dryer is trying to make the billboard top 100 104
[그림 31] 틱톡의 미디 아트 콘텐츠 107
[그림 32] 틱톡의 송 빌드업 콘텐츠 108
[그림 33] '아무노래 챌린지'의 변형 영상 112
[그림 34] 'Cover' 유튜브 검색 시 100위권 영상의 게시 일자 분포[그림없음] 113
[그림 35] 'Kurt Hugo Schneider' 채널의 연도별 영상 평균 길이[그림없음] 119
[그림 36] 국내외 '라이브 콘텐츠'의 게시 분포[그림없음] 120
[악보 1] 〈Shape of You〉 포스트 코러스 파트 악보 비교 51
[악보 2] 'Walk off the Earth'의 〈Shape of you〉 커버 영상 분석 54
[악보 3] 'Kurt Hugo Schneider'의 〈Maroon 5 Medley〉 분석 57
[악보 4] '빵쏭' 채널 인기영상의 반복적 멜로디 비교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