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1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문제 23
1.3. 용어의 정의 24
1.3.1. 아동기 애착외상 24
1.3.2. 대인관계 문제 24
1.3.3. 자기자비 25
1.3.4. 정신화 26
2. 이론적 배경 27
2.1. 아동기 애착외상 27
2.1.1. 외상 27
2.1.2. 아동기 애착외상 29
2.2. 대인관계문제 31
2.3. 자기자비 35
2.4. 정신화 37
2.5. 아동기 애착외상, 대인관계문제, 자기자비, 정신화의 관계 42
2.5.1. 아동기 애착외상과 대인관계문제 42
2.5.2. 아동기 애착외상과 자기자비 44
2.5.3. 아동기 애착외상과 정신화 45
2.5.4. 자기자비와 대인관계문제 47
2.5.5. 정신화와 대인관계문제 49
2.5.6. 아동기 애착외상, 자기자비, 정신화와 대인관계문제 50
3. 연구 방법 54
3.1. 연구 대상 54
3.2. 측정 도구 57
3.2.1. 아동기 외상 질문지 57
3.2.2. 대인관계 문제 척도 58
3.2.3. 자기자비 척도 60
3.2.4. 정신화 척도 61
3.3. 자료 수집 62
3.4. 분석 방법 63
4. 연구 결과 64
4.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치와 상관관계 분석 64
4.2. 아동기 애착외상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검증 66
4.3. 아동기 애착외상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신화의 매개효과 검증 68
4.4. 아동기 애착외상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정신화의 순차매개효과 검증 70
5. 결론 및 제언 74
5.1. 요약 및 논의 74
5.2.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4
부록 108
1. 한국형 대인관계 문제 검사 원형척도 단축형(KIIP-SC) 111
2. 한국판 자기자비 척도(SCS) 114
3. 한국판 정신화 척도(K-MentS) 117
4. 아동기 외상 질문 단축판(CTQ-SF) 120
ABSTRACT 122
〈표 1〉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55
〈표 2〉 아동기 애착외상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58
〈표 3〉 대인관계문제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59
〈표 4〉 자기자비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60
〈표 5〉 정신화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62
〈표 6〉 주요 변인들의 상관계수 및 기술통계량 65
〈표 7〉 아동기 애착외상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검증 67
〈표 8〉 자기자비를 통한 매개효과의 유의성 68
〈표 9〉 아동기 애착외상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신화의 매개효과 검증 69
〈표 10〉 정신화를 통한 매개효과의 유의성 70
〈표 11〉 아동기 애착외상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자비와 정신화의 매개효과 71
〈표 12〉 자기자비와 정신화를 통한 매개효과의 유의성 73
[그림 1] 연구모형 23
[그림 2] 아동기 애착외상과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정신화의 매개효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