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3
2. 선행연구 고찰과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및 내용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버추얼 스튜디오 무용공연 콘텐츠 연구의 이론적 전제 19
1.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19
2.1. 버추얼 스튜디오 (Virtual Studio) 20
3.1. 증강현실(Mixed Reality, AR) 23
4.1.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25
5.1. 확장 현실(eXtended Reality, XR) 27
Ⅲ. 버추얼 스튜디오 무용공연 콘텐츠를 위한 국내외 분석 28
1. 버추얼 스튜디오(Virtual Studio) 28
1.1. 해외 버추얼 스튜디오 28
1.2. 국내 버추얼 스튜디오 32
2. 공연 콘텐츠 38
2.1. 해외 공연 콘텐츠 38
1.2. 국내공연 콘텐츠 42
Ⅳ. 버추얼 스튜디오 무용공연 콘텐츠 활용방안 44
1. 무용공연에서 버추얼 스튜디오 적용제안 44
2. 버추얼 스튜디오 무용공연 콘텐츠 전망 45
Ⅴ. 결론 46
참고문헌 49
ABSTRACT 51
표 1. 관련 연구 15
〈그림 1〉 버추얼 스튜디오 구성도 22
〈그림 2〉 Ar 시스템의 구성, 오영택 재인용, 2019 24
〈그림 3〉 Mr 활용 방식 26
〈그림 4〉 Xr 기술의 기본구성 27
〈그림 5〉 낸트스튜디오의 버추얼 스튜디오 29
〈그림 6〉 스테이지 50의 버추얼 스튜디오 30
〈그림 7〉 픽소몬도의 버추얼 스튜디오 31
〈그림 8〉 비브스튜디오스의 메타 스튜디오 32
〈그림 9〉 자이언트스텝의 버추얼 스튜디오 33
〈그림 10〉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의 브이에이 스튜디오 하남 34
〈그림 11〉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의 브이에이 스튜디오 하남 34
〈그림 12〉 CJ ENM 버추얼 프로덕션 스테이지 36
〈그림 13〉 엑스온 스튜디오 36
〈그림 14〉 소나기버추얼스튜디오 37
〈그림 15〉 A NewReality for Live Entertainment: Powering Camila Cabello's XR TikTok Concert 38
〈그림 16〉 MARSHMELLO LIVE @ ULTRA MUSIC FESTIVAL 1. 39
〈그림 17〉 MARSHMELLO LIVE @ ULTRA MUSIC FESTIVAL 2. 39
〈그림 18〉 Jean Michel Jarre Welcome To The Other Side (Concert From Virtual Notre-Dame) 40
〈그림 19〉 One Wave: Church of Galantis - Virtual Concert Special Encore 41
〈그림 20〉 XR 콘서트 On the move 1 42
〈그림 21〉 XR 콘서트 On the move 2 42
〈그림 22〉 AOMG Online XR Live Concert 1 43
〈그림 23〉 AOMG Online XR Live Concert 2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