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4
1.1. 연구 배경과 목적 14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6
1.3. 선행 연구 18
2. TV 다큐멘터리 배경음악 26
2.1. 다큐멘터리의 정의 26
2.2. TV 다큐멘터리 배경음악의 역사와 특징 30
2.3. TV 다큐멘터리 배경음악 제작방식의 유형 32
2.3.1. 작곡 33
2.3.2. 선곡 36
2.4. TV 다큐멘터리 제작방식과 환경의 변화 38
2.4.1. 사운드 제작 환경의 변화 38
2.4.2. 라이브러리 음악의 등장 및 보편화 49
3. 라이브러리 음악 51
3.1. 라이브러리 음악의 정의 51
3.2. 라이브러리 음악의 기능 및 효과 56
3.3. 라이브러리 음악의 유형 59
3.4. 라이브러리 음악의 생산 및 유통 64
4. 포스트 프로덕션 71
4.1. 포스트 프로덕션의 정의 71
4.2. 현재의 사운드 제작 시스템과 문제점 72
4.2.1. 더빙시스템 72
4.2.2. 폴리 및 음향효과 77
4.2.3. 음악 제작 80
4.2.4. 믹싱(Mixing) 82
5. 작품 제작과정 88
5.1. 시사, 고발 다큐멘터리 88
5.1.1. 〈대한민국 사모펀드 1부〉 (MBC PD수첩) 89
5.1.2. 〈아버지를 도둑맞았습니다〉 (MBC 실화탐사대) 98
5.2. 자연, 환경 다큐멘터리 101
5.2.1. 〈도시를 나는 새〉 (KBS 환경스페셜2) 102
5.2.2. 〈A Scarred Memory〉 (아리랑TV) 110
5.3. 역사, 전쟁 다큐멘터리 113
5.3.1. 〈국민의 이름으로 나라를 세우다〉(국회방송 특별기획) 114
5.3.2. 〈춘향전 탄생의 비밀, 암행어사 성이성〉 (안동 MBC) 118
5.4. 의학, 과학 다큐멘터리 121
5.4.1. 〈기회의 땅, 메타버스로 가다〉 (KBS 다큐온) 122
5.4.2. 〈꿈 꾸던 기술, 현실이 되다. 스마트건설〉 (SBS 일요특선) 124
5.5. 휴먼 다큐멘터리 125
5.5.1. 〈미안해 사랑해 엄마의 약속〉 (OBS 특집) 126
6. 다큐멘터리 음악 제작 시스템의 개선 방안 128
6.1. 초기 기획 단계에서부터 사운드 제작 계획과 협의 128
6.2. 라이브러리 음악 데이터베이스 구축 131
6.3. 제작 종료 후 음악 큐시트 작성 134
6.4. 전문가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136
7. 결론 144
참고문헌 148
ABSTRACT 154
[표 1] TV 다큐멘터리 배경음악에 대한 선행 연구 20
[표 2] 방송 시스템 디지털화로 제작환경 변화에 관한 선행 연구 23
[표 3] 영상 제작환경 개선방안에 관한 선행 연구 25
[표 4] 인터넷의 확산과 음악소비양식의 변화 39
[표 5] 시대별 방송배경음악 사용과 특징 43
[표 6] 현재 TV 프로그램 사운드 제작 과정 129
[표 7] 개선 방안을 통한 TV 프로그램 사운드 제작 과정 130
[그림 1] 영화 다큐멘터리와 TV 다큐멘터리 29
[그림 2] TV프로그램 사운드 제작업무 분업 형태 45
[그림 3] 네트워크 기반 제작 시스템의 구성도 48
[그림 4] 무드, 비디오 테마, 장르, 악기별로 분류된 라이브러리 음악 카테고리 59
[그림 5] 방송음악감독 음악 분류 예시 61
[그림 6] 같은 음악이 길이 별로 다르게 제작된 예시 62
[그림 7] 길이 별로 제작된 라이브러리 음악 파형 비교 63
[그림 8] 라이브러리 음악의 관계 구조 67
[그림 9] NLE 시스템을 도입한 개선된 믹싱 시스템 74
[그림 10] 성우 더빙 장면 75
[그림 11] 믹싱 단계에서 오토메이션을 이용한 현장음 볼륨 값 조정 84
[그림 12] 믹싱 시 Loudness 측정기를 사용해 실시간 LKFS 값 측정 85
[그림 13] PD수첩 〈대한민국 사모펀드 1부-6조! 라임펀드가 터졌다〉 베가스 작업화면 90
[그림 14] PD수첩 〈대한민국 사모펀드 1부-6조! 라임펀드가 터졌다〉 실제 방송화면 90
[그림 15] MBC 본사 믹싱 진행 92
[그림 16] 큐베이스에서 목소리 변조를 위한 이퀄라이저 세팅-1 93
[그림 17] 큐베이스에서 목소리 변조를 위한 이퀄라이저 세팅-2 94
[그림 18] 전화기를 통해 듣는 느낌을 주는 이퀄라이저 세팅 95
[그림 19] 일반 음성 그대로의 이퀄라이저 세팅 95
[그림 20] MBC 실화탐사대〈아버지를 도둑맞았습니다_수상한 택배〉큐베이스 작업 화면 99
[그림 21] KBS 환경스페셜2 〈도시를 나는 새〉 베가스 작업화면 103
[그림 22] KBS 환경스페셜 〈도시를 나는 새〉 큐베이스 작업화면 104
[그림 23] KBS 환경스페셜 〈도시를 나는 새〉 큐베이스 작업화면 중 영상 장면 105
[그림 24] KBS 환경스페셜 〈도시를 나는 새〉 폴리 사운드 106
[그림 25] KBS 환경스페셜 〈도시를 나는 새〉 베가스 폴리 사운드 작업 화면 107
[그림 26] KBS 환경스페셜2 〈도시를 나는 새〉 베가스 작업화면2 109
[그림 27] 아리랑 프라임 〈A Scarred Memory〉 실제 방송화면 111
[그림 28] 안동 MBC 〈춘향전 탄생의 비밀〉 큐베이스 작업화면-1 118
[그림 29] 안동 MBC 〈춘향전 탄생의 비밀〉 큐베이스 작업화면-2 119
[그림 30] 의학, 과학 다큐멘터리에서 주로 사용되는 음악 예시 124
[그림 31] 본 연구자의 음악 작업 큐시트 135
[악보 1] Berlioz 환상 교향곡 3악장 마지막 팀파니 솔로 97
[악보 2] Gustav Holst 행성모음집 '목성'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