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우술리강 카이장 축제"에서 나타나는 허저족의 음악 컨텐츠를 분석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에 대한 가치를 발견함과 동시에 민족음악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중국 정부의 노력과 그 가치에 대해 재고해 보는 의의를 가진다.
"우술리강 카이장 축제"의 전체 이름은 "우술리강 카이장 민속 문화 축제"이다. 이것은 2012년 처음 개최된 축제로, 민요와 춤 공연, 어식 풍습이 어우러진'하천신 기원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카이장 축제(Kaijiang Festival)의'의례(Ritual)'와 음악 활동 분석을 통해 허저족 사람들의 음악 행동의 통시적 변화를 수직적 관점에서 주목하고 음악 활동 간의 상호 배려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와 동시에 현대를 살아가는 허저족 사람들의 국가 축제로서 전통문화의 요소를 분석하고, 발전된 변화를 관찰하여 "변하지 않은"것과의 차이점을 논하며, 이로써 민족음악 컨텐츠의 문화적 정체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전체 구조는 총 4개의 주요 장으로 구성되는데, 처음 세 개의 장에서는 축제의 기원, 축제에서의 주요 활동과 제의, 축제에서의 음악 컨텐츠에 대해 논한다. 마지막 네 번째 장에서 저자는 문화 계층의 중첩 관계를 기반으로 축제의 음악 구성을 해석하고 그 정신적 신념이 오늘날 허저족 사람들의 음악 구성의 핵심이며 정체성임을 거론한다.
카이장 축제의 개최는 민속 관광을 통해 라오허(Raohe) 현의 지역 경제를 견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허저족 사람들이 민족 전통문화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민족의 정체성과 문화를 계승하는 방법을 지지하고 있다.
본 논문은 기존의'정적'인 비교 관점에서 벗어나고자 하지만, 과거 선조들이 정리한 허저족의 음악 행태와 비교하기 위해 현재라는 시제에 노드를 맞추어 논지를 진행하기로 한다. 다시 말해서 이 본 논문의 최종 목적은 현재 역사의 공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이를 출발점으로 삼아 오늘날 허저족의 음악 행태의 해방과 변용, 그리고 민족음악 건설 등 문화적 정체성을 규명하는 것에 주목한다. 덧붙어서 저자는 허저족의전통음악 문화와 현재의 융합 상황을 파악하여, 향후 민속음악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