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4
1. 서론 16
1.1. 연구의 내용 16
1.2. 연구의 현황 20
1.2.1. 허저족 민족음악예술의 고유한 특성에 관한 연구 21
1.2.2. 허저족 음악의 계승과 보존에 관한 연구 22
1.2.3. 허저족 축제와 공연음악에 관한 연구 23
1.3. 연구의 의의 및 방법 23
1.3.1. 연구의 중요성 및 의의 24
1.3.2. 연구의 방법 25
2. 우술리강 카이장 민속 문화 축제 26
2.1. 축제의 기원과 발전 28
2.2. 축제의 주요 내용 32
2.2.1. 제사 의식 32
2.2.2. 허저족 어식 풍습 34
2.2.3. 야외 무대 공연 35
2.3. 신앙의 재형성과 어업 및 수렵문화의 회고 36
2.3.1. 하늘의 신에게 제물을 바치다 40
2.3.2. 물의 신에게 제물을 바치다 41
2.3.3. 불의 신에게 제물을 바치다 41
2.3.4. 춤추는 사슴 신 42
2.4. 물고기 테마 45
2.4.1. 물고기 토템 47
2.4.2. 소품으로서의 물고기 48
2.4.3. 노래에서의 물고기 50
3. 웬지니에서의 소리 52
3.1. 형태의 변화 55
3.1.1. 시간의 변화 56
3.1.2. 범위의 변화 57
3.1.3. 참가자들의 변화 57
3.1.4. 장비의 변경 58
3.1.5. 자연의 변화 59
3.2. 소리의 변화 61
3.2.1. 노래 62
3.2.2. 악기 소리 64
3.2.3. 음악적 속성, 그 이상의 비음악적 소리 65
4. 상징체계와 소리 구조 68
4.1. 의례의 상징적 체계 72
4.2. 제사 도구 72
4.2.1. 제물 72
4.2.2. 투루오 장대 73
4.2.3. 홀 74
4.2.4. 주술사의 의상 74
4.3. 소리와 움직임 76
4.3.1. 기도 76
4.3.2. 노래 76
4.3.3. 춤 77
4.3.4. 악기 소리 78
4.4. 제례의식의 순서 80
4.4.1. 참배자 입장 80
4.4.2. 신을 환영하다 81
4.4.3. 붉은 매듭 81
4.4.4. 신을 숭배하다 82
4.4.5. 신을 보내다 84
4.5. 오락으로의 대체 현실 86
5. 축제에서의 노래와 춤 87
5.1. 변화되는 이마칸 89
5.1.1. 음악 형식의 변화 90
5.1.2. 스토리 라인의 변화 92
5.1.3. 새로운 내용의 추가 94
5.2. 결혼 링쿠오 95
5.3. 인터랙티브한 신민요 99
5.4. 새로운 편곡의 음악과 춤 104
6. 공간의 변화 108
6.1. 자연이 만들어 낸 공간 108
6.2. 의식의 공간 112
6.2.1. 제례의식의 공간 112
6.2.2. 신을 숭배 113
6.2.3. 신을 보내다 114
6.3. 세부 프로그램의 추가 114
6.3.1. 신을 맞이하는 단계에서의 프로그램 추가 114
6.3.2. 신을 숭배하는 단계에서의 프로그램 추가 115
6.3.3. 신을 보낸 후의 프로그램 추가 116
6.4. 음악행위로 인한 관계공간의 변화 117
6.5. 제례의식에서 고정된 관계의 변형 118
6.5.1. 인간과 신 118
6.5.2. 무당과 사제 118
6.6. 제례의식에서의 유동적 관계의 변화 119
6.6.1. 공연자와 관객 120
6.6.2. 공연 스탭 120
7. 허저족 음악 컨텐츠의 문화적 정체성 122
7.1. 축제음악의 문화적 계층화 123
7.1.1. 자연숭배에 기반을 둔 독창적인 문화층 124
7.1.2. 프로덕션과 엔터테인먼트를 기반으로 하는 2차 문화 계층 125
7.1.3. 민족의식을 바탕으로 재생산된 문화계층 126
7.2. 음악문화계층과 문화적 정체성의 중첩관계 128
7.2.1. 음악문화 계층의 중첩관계 128
7.2.2. 문화적 정체성의 구축 130
7.2.3. 문화적 정체성 표현의 오버레이 132
7.3. 문화적 정체성의 힘 134
7.3.1. 정부의 지원 134
7.3.2. 허저족 음악 컨텐츠의 자부심 135
8. 결론 139
참고문헌 142
ABSTRACT 145
〈표 1〉 카이장제 년도표 28
〈표 2〉 카이장제 년도표 2 29
〈표 3〉 카이장 개최 32
〈표 4〉 이전 카이장 축제의 제사 의식 44
〈표 5〉 축제에서 낚시와 사냥 생활과 관련된 노래 51
〈표 6〉 라오허 제9회 카이장 축제 활동 일정 52
〈표 7〉 변신 전과 후의 "웬지니" 비교 요약표 60
〈표 8〉 강신행사의 의례 흐름도 71
〈표 9〉 카이장 축제에서의 노래와 춤 공연 프로그램 88
〈표 10〉 축제 활동 및 사용되는 음악 유형 131
〈그림 1〉 허저족 가족사진 17
〈그림 2〉 허저족 시파이 마을의 지리적 위치 27
〈그림 3〉 강의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의식 34
〈그림 4〉 허저족 사람들의 강 물고기 가공 35
〈그림 5〉 축제 무대 연극 공연 36
〈그림 6〉 You Xuesong이 몸에 짊어진 꼭두각시 39
〈그림 7〉 You Xuesong이 몸에 짊어진 꼭두각시 2 39
〈그림 8〉 불꽃 무늬가 있는 탬버린 42
〈그림 9〉 축제 의식의 물고기 토템 48
〈그림 10〉 물고기가 박힌 지팡이 49
〈그림 11〉 물고기 모양의 북 50
〈그림 12〉 축제의 모닥불 춤 '웬지니(Wingim)' 55
〈그림 13〉 강의 신을 위한 제사상 73
〈그림 14〉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의식을 치르는 주술사 게위샤 75
〈그림 15〉 축제에서의 '광장 춤' 공연 106
〈그림 16〉 축제 무대 111
〈악보 1〉 우수리 망무 63
〈악보 2〉 모닥불 춤의 사운드 구조 67
〈악보 3〉 입장곡 신의 축복을 기원합니다 77
〈악보 4〉 축제 의식에서 "무당"이 부르는 멜로디 77
〈악보 5〉 사제들이 입장하다 80
〈악보 6〉 무당의 붉은 매듭 82
〈악보 7〉 신을 숭배하다 1 83
〈악보 8〉 신을 경배하다 2 83
〈악보 9〉 신을 보내다 1 84
〈악보 10〉 신을 보내다 2 85
〈악보 11〉 카이장 축제의 이마칸 아리아 90
〈악보 12〉 이봐 뭐 노래 1 96
〈악보 13〉 이봐 뭐 노래 2 97
〈악보 14〉 해피 허저 98
〈악보 15〉 노래의 비교 101
〈악보 16〉 악보 비교 101
〈악보 17〉 우수리처럼 102
〈악보 18〉 우수리처럼 선율 일부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