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애플 광고의 스토리텔링 광고음악 효과 연구에 대한 논문으로 소비시장에서 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이루어낸 기업인 애플의 광고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문화콘텐츠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그 광고에 사용된 음악을 분석하여 애플이라는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표현 수단으로 현재 애플이 사용하고 있는 음악적 특징을 연구하였다.
애플의 가치관인 언더독 정신과 사운드 마케팅을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스토리텔링 광고의 구조를 파악함과 동시에 스토리텔링 광고의 구성요소인 메시지와 갈등, 등장인물과 플롯이 적절하게 사용되었다. 광고영상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화면이 전환되는 포인트를 중점으로 살펴본 결과 애플은 스토리텔링을 적절하게 사용한 기업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애플은 미니멀적인 요소, 시그니처 사운드의 사용, 새로운 음악스타일의 적용, 언더독 아티스트의 음악을 사용하여 애플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광고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설명하기 위해서 광고에 적합한 음악을 사용해 기업의 정체성을 이미지를 설명해 주고 소비자들이 그 의미를 동일하게 받아들이게 하는데 있으며 스토리텔링과 음악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을 사용하지 않은 광고보다 브랜드 아이텐티티를 나타내기에 스토리텔링은 적합한 수단임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