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4
1.1. 연구배경과 목적 14
1.2. 연구대상 및 방법 15
1.3. 선행연구 18
2. 광고음악 21
2.1. 광고음악의 개념 21
2.2. 광고음악의 기능 24
2.2.1. 정적의 방지 27
2.2.2. 소비자의 관심과 능동성 강화 28
2.2.3. 인간의 감정 변화 32
2.2.4. 정보전달 34
2.2.5. 연상 작용 36
2.3. 광고음악의 유형 38
2.3.1. 요소적 유형 39
2.3.2. 형식적 유형 41
2.3.3. 목적 유형 41
2.3.4. 차용음악과 창작음악 42
2.4. 광고음악의 특징 45
3. 스토리텔링 49
3.1. 스토리텔링의 정의 49
3.2. 스토리텔링의 특징 52
3.3.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53
3.3.1. 메시지 54
3.3.2. 갈등 55
3.3.3. 등장인물 58
3.3.4. 플롯 59
3.4. 스토리텔링의 유형 61
3.4.1. 에피소드 61
3.4.2. 패러디 62
3.4.3. 미니시리즈 63
3.4.4. 캠페인 64
3.5. 스토리텔링의 가치 64
3.6. 스토리텔링의 마케팅 효과 67
4. 애플과 브랜드 73
4.1. 언더독 정신 74
4.2. 사운드 마케팅 75
5. 애플 광고음악 분석 79
5.1. 아이패드, Chilly Gonzales 〈Never Stop〉 (2010) 79
5.2. 아이패드 미니, 〈Heart and Soul〉 (2012) 84
5.3. 아이폰5, Rob Simonsen 〈Red〉, 〈Blue〉, 〈Green〉 (2013) 89
5.4. 아이폰 7/7+, Surkin 〈Tiger Rhythm〉 (2016) 104
5.5. 아이폰 X, Sofi & Tukker 〈Best Friend〉 (2017) 109
5.6. 홈 팟, Anderson .Paak 〈'Til It's over〉 (2018) 113
5.7. 에어팟, Tessellated 〈I Learnt Some Jazz Today〉 (2019) 119
5.8. 아이패드, Michael Giacchino 〈Married Life〉 (2019) 123
5.9. 에어팟 맥스, Cid Rim 〈Polarizer〉 (2020) 129
5.10. 아이폰 14, Tedashii 〈Get Out My Way〉 (2022) 131
6. 애플광고음악의 특징 133
6.1. 미니멀적인 요소의 사용 133
6.2. 애플 제품에 따른 시그니처 사운드 사용 133
6.3. 젊은세대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음악스타일의 적용 135
6.4. 언더독 정신의 아티스트 음악 사용 136
7. 결론 137
참고문헌 139
ABSTRACT 146
[표 1] 8비트와 16비트 리듬 설명 80
[표 2] 아이패드, 〈Electric〉 (2010) 광고영상 분석 82
[표 3] 아이패드 미니 (2012) 광고영상 분석 87
[표 4] 아이폰 5, 〈Music Every Day〉 (2013) 광고영상 분석 92
[표 5] 아이폰 5, 〈Photo Every Day〉 (2013) 광고영상 분석 96
[표 6] 아이폰 5, 〈Facetime Every Day〉 (2013) 광고영상 분석 100
[표 7] 아이폰 7/7+, 〈Don't Blink〉 (2016) 광고영상 분석 107
[표 8] 아이폰 X (2017) 광고영상 분석 111
[표 9] 홈 팟, 〈Welcome Home〉 (2018) 광고영상 분석 115
[표 10] 에어팟, 〈Bounce〉 (2019) 광고영상 분석 121
[표 11] 아이패드, 〈Holiday, The Surprise〉 (2019) 광고영상 분석 126
[표 12] 에어팟 맥스, 〈Journey into Sound〉 (2020) 광고영상 분석 130
[표 13] 아이폰 14, 〈Action Mode〉 (2022) 광고영상 분석 132
[그림 1] 아이패드, 〈Electric〉 (2010) 광고영상 81
[그림 2] 16비트 셔플 리듬 85
[그림 3] 아이패드 미니 (2012) 광고영상 86
[그림 4] 아이폰 5, 〈Music Every Day〉 (2013) 광고영상 91
[그림 5] 아이폰 5, 〈Photo Every Day〉 (2013) 광고영상 95
[그림 6] 아이폰 5, 〈Facetime Every Day〉 (2013) 광고영상 98
[그림 7] 아이폰 7/7+, 〈Don't Blink〉 (2016) 광고영상 106
[그림 8] 아이폰 X (2017) 광고영상 109
[그림 9] 홈 팟, 〈Welcome Home〉 (2018) 광고영상 114
[그림 10] 에어팟, 〈Bounce〉 (2019) 광고영상 120
[그림 11] 아이패드, 〈Holiday, The Surprise〉 (2019) 광고영상 124
[그림 12] 에어팟 맥스, 〈Journey into Sound〉 (2020) 광고영상 129
[그림 13] 아이폰 14, 〈Action Mode〉 (2022) 광고영상 131
[악보 1] 현대자동차 로고 사운드 40
[악보 2] 〈Never Stop〉 피아노 모티브 80
[악보 3] 〈Never Stop〉 악보 83
[악보 4] 〈Heart and Soul〉 왼손 모티브 84
[악보 5] 〈Heart and Soul〉 오른손 모티브 84
[악보 6] 〈Heart and Soul〉 왼손 동형진행 모티브 85
[악보 7] 〈Heart and Soul〉 악보 88
[악보 8] 〈Red〉 A파트 90
[악보 9] 〈Red〉 B파트 90
[악보 10] 〈Red〉 C파트 90
[악보 11] 〈Blue〉 A파트 93
[악보 12] 〈Blue〉 B파트 93
[악보 13] 〈Blue〉 C파트 94
[악보 14] 〈Green〉 A파트 97
[악보 15] 〈Green〉 B파트 97
[악보 16] 〈Green〉 A'파트 98
[악보 17] 〈Red〉 악보 101
[악보 18] 〈Blue〉 악보 102
[악보 19] 〈Green〉 악보 103
[악보 20] 〈Tiger Rhythm〉 A파트 104
[악보 21] 〈Tiger Rhythm〉 B파트 104
[악보 22] 〈Tiger Rhythm〉 C파트 105
[악보 23] 〈Tiger Rhythm〉 C파트 변형 105
[악보 24] 〈Tiger Rhythm〉 악보 108
[악보 25] 〈Best Friend〉 악보 112
[악보 26] 〈'Til It's Over〉 드럼 악보 1 116
[악보 27] 〈'Til It's Over〉 드럼 악보 2 117
[악보 28] 〈'Til It's Over〉 드럼 악보 3 118
[악보 29] 〈I Learnt Some Jazz Today〉 악보 122
[악보 30] 〈Married Life〉 악보 1 127
[악보 31] 〈Married Life〉 악보 2 128
[악보 32] 삼성 로고 사운드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