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2010년대 후반부터 대중문화 전반에서 향유되고 있는 뉴트로 경향을 활용한 아이돌 그룹 뉴진스의 뉴트로 전략에 대한 연구이다. 뉴트로(Newtro)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과거의 것을 현대에 맞추어 우리 시대의 감성에 맞게 재해석하고 새롭게 즐기고자 하는 현상을 뜻한다. 뉴트로는 X세대에게는 친밀감과 향수를, MZ세대에게는 새로움과 참신함을 전달하여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한시적 트렌드가 아닌 하나의 장르이자 문화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중음악에서는 뉴트로 경향이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되어 제작되고 있는지 연구하기 위하여 2022년 뉴트로를 컨셉으로 흥행을 거둔 아이돌 그룹 뉴진스의 곡 〈Attention〉, 〈Hurt〉, 〈Hype Boy〉, 〈Ditto〉, 〈OMG〉와 그 뮤직비디오를 분석함을 통해 뉴진스의 뉴트로 전략을 도출하였다. 뉴진스는 이지 리스닝 구현, 과거 유행 장르의 차용을 통해 뉴트로 음악을 구현하였으며 뮤직비디오에 있어서는 과거 작품의 연상, 자연스러움의 미학 추구를 통해 뉴트로 컨셉을 완성시켰다. 종합적으로 융합 방식을 통한 재창조로 뉴트로 음악과 뮤직비디오를 창작하여 대중들의 기호에 맞춘 K-pop을 실현하였다.
뉴트로는 대중음악에서 단순 유행이 아닌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따라서 창작자들은 현재 작품들을 적극적으로 아카이빙(Archiving) 하고 과거 작품들을 발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 또한 2022년 국내외로 흥행을 거둔 뉴진스의 작품 분석을 통해 뉴트로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기록함으로써 아카이빙의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가 빠르게 변화하는 대중음악 산업에서 후대 대중음악 앨범 기획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