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Ⅰ. 서론 10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2
Ⅱ. 본론 15
1. 선행연구 15
1) 한국 문화산업 주제어의 논문 15
2) 한국 영화 주제어의 논문 17
3) 한국 드라마 주제어의 논문 19
4) 한국 대중음악 주제어의 논문 21
2. '한류' 주제어로 된 중국 학술논문 분류별 정리 23
1) 시기별 분류: 한류의 진출 현황 및 연구자 관점 변화 23
2) 주제별 분류: 한류 콘텐츠의 주제 변화 34
3) 유통 경로별 분류 39
4) 문화산업 측면의 분류: 한류 콘텐츠가 가진 영향력 46
3. 연구 결과 52
1) 연구에 따른 한류의 진출 시기 55
2) 연구에 따른 한류 콘텐츠의 주제 변화 58
3) 한국 영화, 드라마, 대중음악 콘텐츠의 유통 경로 62
4) 문화산업 측면에서의 한류 콘텐츠 영향력 63
Ⅲ. 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101
부록 103
[부록 Ⅰ] 주제어 "한국 문화산업" 관련 21편의 학위 논문 103
[부록 Ⅱ] 주제어 "한국 영화" 67편의 학위 논문 104
[부록 Ⅲ] 주제어 "한국 드라마" 64편의 학위 논문 107
[부록 Ⅳ] 주제어 "한국 대중음악" 11편의 학위 논문 110
표 1. 선행연구 논문 선정 과정 13
표 2. 한국 문화산업과 관련된 선행연구 학술논문 16
표 3. 한국 영화와 관련된 선행연구 학술논문 18
표 4. 한국 드라마와 관련된 선행연구 학술논문 20
표 5. 한국 대중음악과 관련된 선행연구 학술논문 22
표 6. 한류의 시기별 진출 현황 인용한 선행연구 논문 24
표 7. 한류 시기별 진출 현황 25
표 8. 한류 콘텐츠의 주제 변화에서 인용한 선행연구 논문 35
표 9. 한국 드라마 주제: 1990년대에서 2000년대 35
표 10. 한국 드라마 주제: 2000년대에서 2010년대 36
표 11. 유통 경로별 분류 인용한 선행연구 논문 39
표 12. 한국 콘텐츠의 유통 경로 40
표 13. 문화산업적 분류 인용한 선행연구 논문 46
표 14. 중국 연구자 관점별 요약 54
그림 1. 중국의 OTT 가입자 수 추이 42
그림 2. 중국의 SVOD 이용률(2021) 42
그림 3. 중국 온라인 음악 플랫폼 사용자 수 44
그림 4. 중국 디지털 음악 시장 수익 규모(2017-2027)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