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와 미디어 관련 매체의 기술 발달로 인해 대중음악산업이 '유튜브(YouTube)'에 집중하고 있다. 유튜브는 현재 다양한 장르의 채널 및 콘텐츠가 게시되고 있으며, 대중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영상을 접하기 때문에 유튜브 콘텐츠 기획은 대중들의 의견을 파악하고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음악 산업과 영상 관련 플랫폼들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음악의 시각화가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국내, 해외 대중음악산업에서 유튜브를 활용하여 홍보 및 소통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리얼타임 콘텐츠를 위해 채널을 개설하기도 하지만 아티스트 및 소속사에서 채널을 개설하여 대중들과 소통하기도 한다. 이러한 유튜브 활용이 증가되면서 단순히 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하여 공유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영향력을 미치는 효과가 늘어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대상, 방법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유튜브와 음악 채널에 대해 정의하고 분류하였고 리얼타임 콘텐츠에 관해 설명한다. 또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채널 Colors, NPR Music, Dingo Music, It's Live, On stage 5개의 채널을 선별하여 음악적 특징, 영상 특징, 아티스트 특징으로 구분하여 각 채널에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채널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공통점 및 차이점을 분석하여 성공 요인을 도출한다.
그 결과로는 리얼타임 음악 콘텐츠가 대중들의 인기를 얻기 위해서는 원곡과 다르게 음악을 편곡하여 음악적으로 차이를 두어야 하고, 채널을 대표하는 메인 중심 콘텐츠가 확실해야 하고 채널 특성을 살린 독창적인 영상 즉 카메라 무빙 및 편집, 연출 방법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나야 한다. 채널 출연 아티스트가 대중과 소통하는 능력이 뛰어나야 하며, 아티스트가 무대에서 보였던 프로다운 모습이 아닌 평소의 자연스러운 모습, 색다른 모습을 비추어야 한다는 것이 인기를 좌우하는 요인이라는 것이 결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