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한국 힙합 문화의 부상과 영향력에 대해 논하며 한국에 처음 진출한 1990년대 후반에 미국에서 힙합 음악의 기원과 세계적인 영향력을 조사한다.
본 논문은 한국의 국내 힙합 시장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2012년 이후 오디션 프로그램인 Show Me the Money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본다. 국내 힙합 시장의 역사와 주요 아티스트, 프로그램 성공에 따른 대중문화계의 변화 등의 조사를 통해 쇼미더머니의 역할과 프로그램이 한국 힙합 음악에 미친 영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한국과 세계의 힙합 음악과 시장을 발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국내 힙합 음악의 인기 상승과 관련하여, 쇼미더머니를 시작으로 이전의 국내 힙합 시장의 역사와 중요 아티스트를 분석한다. 이어서 국내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를 비롯한 다른 프로그램들의 주요 사항, 흥행 정도, 멜론 시대별 음원 차트 내 힙합 장르의 연도별 변화 추이 등 쇼미더머니 1의 방영연도인 2012년 이후 국내 대중문화계의 변화를 조사한다. 이를 통하여 현시점에서의 국내 힙합 음악의 인기요인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국내 힙합 시장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그 현주소에 대해 논의한다.
힙합 음악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논문들은 헤아릴 수 없이 많으나, 특정 시점을 지정하고 변화를 관찰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 한국 힙합 음악 시장의 발전 과정과 비전을 고찰하는 논문은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힙합의 정의, 힙합 음악의 발전 과정과 한국 힙합 음악의 성공과 쇠퇴, 앞으로 한국 힙합 아티스트들이 가져야 할 비전을 사회, 문화, 정치적 이념성을 살려 본 논문의 차별성을 두려고 한다.
논문의 분석 결과 힙합 음악이 최근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쇼미더머니를 포함한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들의 큰 성공이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 참여자의 음원은 음원 차트 상위에 올라가거나 TV 프로그램 및 대규모 힙합 공연에 참여하여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지는 것을 통해 유추할 수 있다.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은 프로그램 자체의 인기에만 국한되지 않고, 국내 힙합 음악 자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 증가로 이어졌다. 이는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 등장 이전부터 국내 힙합 시장이 발전하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활약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국내 힙합 시장은 견고한 기반을 갖추고 있었으며, 갑작스럽게 증가한 대중들의 요구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있었다.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국내 힙합 음악은 단기간의 유행이 아니라 여전히 지속해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문화적 영향력도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우수한 신예 아티스트들의 탁월한 실력과 고품질의 음악이 지속해서 출시되고 있으며, 힙합 시장은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다.
본 논문은 한국 힙합 음악의 미래상에 대한 네 가지 제언을 나타냈다.
첫째, 오디션 프로그램은 현재 음악 비즈니스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아티스트들이 발굴되면서, 산업 내의 네트워크가 확장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폭넓은 협업이 가능해져 음악 산업 전반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기에 양질의 오디션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런칭이 필요하다.
둘째, 언더그라운드 힙합은 대중적인 음악 산업과 거리가 먼 하위문화가 아니라, 한국 사회와 문화 산업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는 중요한 문화 현상이기에 힙합 아티스트들은 사회, 문화적인 부정적 문제들을 인식하고 본인들의 의견을 음악을 통해 전달하는 등 대중의 인식 변화를 위한 힙합 아티스트들의 선도적 행위이다.
셋째, 힙합 아티스트들이 지역적인 문화의 차이를 존중하고 본인의 지역적 색깔을 반영한 음악을 제작하고 다양한 예술 활동, 문화 행사 등을 통해 힙합 문화를 더욱 폭넓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한국의 독자적인 정체성을 갖춘 새로운 문화로 발전할 수 있기 위한 이상적인 한국형 힙합 모델의 재정립이다.
넷째, 힙합 아티스트 및 교육자는 본인의 능력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수업의 질적 향상을 이뤄내야 하며 타 음악 장르 대비 역사가 짧은 힙합 음악의 지식적 정립과 더 나은 발전을 위한 힙합에 관한 체계적 교육 시스템 지원이다.
네 가지 제언을 통해 새로운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한 한국 힙합 시장의 네트워크 확대와 한국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중요성 인식 및 독자적인 한국 힙합의 정체성을 개발하고 힙합에 관한 교육의 질을 높임으로써 한국 힙합 음악의 미래가 개선될 수 있는 대안점을 마련했다. 이는 최근 국내 힙합 음악 시장의 경쟁력을 증명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으며 힙합 음악의 시작점인 미국에서 또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본 연구를 토대로, 많은 연구자가 국내 힙합 음악과 관련된 현상, 아티스트 등에 관한 연구를 지속해서 수행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