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2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1.3. 선행연구 13
2. 선율의 차용 17
2.1. 음악 차용의 정의 17
2.2. 음악 차용의 기원 17
2.3. 음악 차용의 유형 19
2.3.1. 조지 크럼(George Crumb)의 〈Black Angels〉 22
2.3.2. 바흐의 〈평균율〉과 구노의 〈아베 마리아〉 27
3. Dies Irae 33
3.1. Dies Irae (진노의 날) 33
3.2. Dies Irae의 선율 35
4. Dies Irae 선율의 차용 37
4.1.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 (5악장)〉 37
4.2.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Op.43)〉 44
4.3. 외젠 이자이의 〈Sonata No.2〉 51
4.4. 리스트의 〈Totentanz (S. 126)〉 56
4.5. 엔리케 그라나도스의 〈고예스카스 Op.11〉 62
4.6. 생상스의 〈죽음의 무도〉 67
4.7. 홀스트의 〈행성〉 中 토성 71
4.8. 성용원의 〈진노의 날 주제에 의한 변주곡〉 75
5. 영화에서 차용된 〈Dies Irae〉 선율의 활용 78
5.1. 영화 〈더 샤이닝(1980)〉 78
5.2. 영화 〈팀 버튼의 크리스마스의 악몽(1993)〉 81
5.3.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2018)〉 87
5.4. 영화 〈공작(2018)〉 90
5.5. 영화 〈겨울왕국 2(2019)〉 93
6. 음악에서의 차용이 가지는 미학적 가치 97
6.1. 표현적 가치 97
6.2. 사회적 가치 97
6.3. 예술적 가치 98
6.4. 미학적 가치 99
6.5. 문화적 가치 101
7. 결론 104
참고문헌 109
ABSTRACT 114
[그림 1] 〈더 샤이닝〉 포스터 78
[그림 2] Dies Irae 선율 차용 장면 80
[그림 3] 〈크리스마스의 악몽〉 포스터 81
[그림 4] 〈크리스마스 악몽〉 Dies Irae 선율 차용 장면 84
[그림 5] 〈레디 플레이어 원〉 포스터 87
[그림 6] 〈레디 플레이어 원〉 Dies Irae 선율 차용 장면 88
[그림 7] 〈공작〉 포스터 90
[그림 8] 〈공작〉 Dies Irae 선율 차용 장면 91
[그림 9] 〈겨울왕국 2〉 포스터 93
[그림 10] 〈겨울왕국 2〉 Dies Irae 선율 차용 장면 94
[악보 1] 크럼의 〈Black Angels〉 - 제 4곡 〈Devil Music〉 24
[악보 2] 크럼의 〈Black Angels〉 - 제 5곡 〈Danse Macabre〉 25
[악보 3] 크럼의 〈Black Angels〉 - 〈죽음과 소녀〉 차용 26
[악보 4] 바흐의 〈평균율〉 28
[악보 5] 구노의 〈아베 마리아〉 30
[악보 6] Dies Irae의 악보 34
[악보 7] 〈Dies Irae〉의 악보 中 2마디 35
[악보 8]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 5악장 38
[악보 9]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 7변주 46
[악보 10]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 10변주 1 48
[악보 11]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 10변주 2 50
[악보 12] 이자이의 〈바이올린 소나타〉 No. 2 52
[악보 13] 리스트의 〈Totentanz S. 126〉 57
[악보 14] 엔리케 그라나도스의 〈고예스카스 Op. 11〉 65
[악보 15] 생상스의 〈죽음의 무도〉 69
[악보 16] 홀스트의 〈행성〉 中 토성 73
[악보 17] 성용원의 〈진노의 날 주제에 의한 변주곡〉 76
[악보 18] 〈더 샤이닝〉 Dies Irae 선율 차용 악보 79
[악보 19] 〈크리스마스 악몽〉 Dies Irae 선율 차용 악보 84
[악보 20] 〈레디 플레이어 원〉 Dies Irae 선율 차용 악보 88
[악보 21] 〈공작〉 Dies Irae 선율 차용 악보1 91
[악보 22] 〈공작〉 Dies Irae 선율 차용 악보2 91
[악보 23] 〈In to the Unknown〉 - Idina Menzel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