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1. 서론 15
1.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5
1.2. 연구대상 및 방법 16
1.3. 선행 연구 19
2. 영화음악 20
2.1. 영화음악의 정의 20
2.2. 영화음악의 종류 22
2.2.1. 디제시스 음악과 다이제틱 음악 24
2.2.2. 비 디제시스 음악과 논 다이제틱 음악 25
2.3. 영화음악의 기능 27
3. 꼴라주 작곡기법 30
4. 김준성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34
4.1. 김준성의 생애 34
4.2. 김준성의 기법과 음악적 특징 39
5. 영화 〈내일의 기억〉 분석 42
5.1. 서사분석 42
5.2. 꼴라주 기법 및 활용 분석 43
5.2.1. 영화 〈내일의 기억〉 타이틀 음악 분석 52
5.2.2. 선정 장면 음악분석 66
6. 김준성의 영화음악에 나타난 꼴라주 기법 특징 152
7. 결론 155
참고문헌 157
부록 161
ABSTRACT 165
[표 1] 음악감독 김준성의 수상 목록 34
[표 2] 음악감독 김준성의 작품 목록 35
[표 3] 〈내일의 기억〉 OST 46
[표 4] 〈내일의 기억〉 큐시트(Cut Sheet) 48
[표 5] 영화 〈내일의 기억〉 타이틀 〈버밀리온 호수〉 곡 정보 54
[표 6] 영화 〈내일의 기억〉 분석 장면 66
[표 7] 꼴라주 재료 분류 기준 67
[표 8] 엘리베이터 1 꼴라주 재료 In, Out Time 69
[표 9] 엘리베이터 1 꼴라주 재료 소스 분류 69
[표 10] Percussion roll+hit 원 재료 및 해체 요소 71
[표 11] FX-11 원 재료 컷팅, 조합 꼴라주 72
[표 12] 엘리베이터 1 꼴라주 재료 패닝 및 볼륨 78
[표 13] 엘리베이터 1 장면 분석 80
[표 14] 엘리베이터 2 꼴라주 재료 In, Out Time 85
[표 15] 엘리베이터 2 꼴라주 재료 소스 분류 86
[표 16] 엘리베이터 2 〈데자뷰〉 오리지널 스코어 곡 정보 87
[표 17] 엘리베이터 2 컷팅, 조합 꼴라주 88
[표 18] 엘리베이터 2 꼴라주 재료 패닝 및 볼륨 92
[표 19] 엘리베이터 2 장면 분석 96
[표 20] 엘리베이터 3 꼴라주 재료 In, Out Time 103
[표 21] 엘리베이터 3 꼴라주 재료 소스 분류 104
[표 22] 엘리베이터 3 오리지널 스코어 3 곡 정보 108
[표 23] 엘리베이터 3 꼴라주 재료 패닝 및 볼륨 113
[표 24] 엘리베이터 3 장면 분석 116
[표 25] 엘리베이터 4 꼴라주 재료 In, Out Time 121
[표 26] 엘리베이터 4 꼴라주 재료 소스 분류 122
[표 27] 엘리베이터 4 꼴라주 재료 패닝 및 볼륨 127
[표 28] 엘리베이터 4 장면 분석 131
[표 29] 엘리베이터 5 꼴라주 재료 In, Out Time 136
[표 30] 엘리베이터 5 꼴라주 재료 소스 분류 137
[표 31] 변신_사운드_02 원 재료 컷팅, 조합 꼴라주 139
[표 32] 엘리베이터 5 컷팅, 조합 꼴라주 140
[표 33] 엘리베이터 5 재료의 반복 사용 꼴라주 141
[표 34] 엘리베이터 5 꼴라주 재료 패닝 및 볼륨 146
[표 35] 엘리베이터 5 장면 분석 148
[그림 1] 영화 〈내일의 기억〉 꼴라주 재료 데이터 파일 39
[그림 2] 영화 〈내일의 기억〉 포스터 42
[그림 3] 영화 〈내일의 기억〉 베가스 프로 작업 파일 50
[그림 4] 〈버밀리온 호수〉 루프 리듬 벨로시티 64
[그림 5] 〈버밀리온 호수〉 테마 확장 모방 2 비올라 벨로시티 65
[그림 6] 〈버밀리온 호수〉 테마 확장 모방 2 첼로 벨로시티 65
[그림 7] 엘리베이터 1 베가스 프로 작업파일 68
[그림 8] 엘리베이터 1 음원 파형 74
[그림 9] 엘리베이터 1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75
[그림 10] 엘리베이터 1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75
[그림 11] 엘리베이터 1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76
[그림 12] 엘리베이터 1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77
[그림 13] 엘리베이터 1 긴장도 변화 79
[그림 14] 엘리베이터 2 베가스 프로 작업파일 83
[그림 15] 엘리베이터 2 음원 파형 89
[그림 16] 엘리베이터 2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89
[그림 17] 엘리베이터 2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90
[그림 18] 엘리베이터 2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90
[그림 19] 엘리베이터 2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91
[그림 20] HW_Sound 5 패닝 93
[그림 21] HW_Sound 13 패닝 93
[그림 22] 엘리베이터 2 오리지널 스코어 볼륨 조절 94
[그림 23] 엘리베이터 2 음향 비어있는 부분 꼴라주 94
[그림 24] 엘리베이터 2 긴장도 변화 95
[그림 25] 엘리베이터 2 루프 리듬 꼴라주 100
[그림 26] 엘리베이터 3 베가스 프로 작업파일 102
[그림 27] 엘리베이터 3 오리지널 스코어 2 미디 템포트랙 106
[그림 28] 엘리베이터 3 음원 파형 110
[그림 29] 엘리베이터 3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111
[그림 30] 엘리베이터 3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112
[그림 31] 서로 다른 계열의 재료 꼴라주 및 패닝 114
[그림 32] 서로 같은 계열의 재료 꼴라주 및 패닝 114
[그림 33] 엘리베이터 3 긴장도 변화 115
[그림 34] 엘리베이터 4 베가스 프로 작업파일 120
[그림 35] 엘리베이터 4 음원 파형 123
[그림 36] 엘리베이터 4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124
[그림 37] 엘리베이터 4 ⓑ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124
[그림 38] 엘리베이터 4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125
[그림 39] 엘리베이터 4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125
[그림 40] Low Boom 재료 패닝 128
[그림 41] fx dump 재료 패닝 128
[그림 42] Trailer Hits B-1 패닝 129
[그림 43] 엘리베이터 4 긴장도 변화 129
[그림 44] 엘리베이터 5 베가스 프로 작업파일 135
[그림 45] 엘리베이터 5 음원 파형 142
[그림 46] 엘리베이터 5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143
[그림 47] 엘리베이터 5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144
[그림 48] 엘리베이터 5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145
[그림 49] 엘리베이터 5 ⓓ주파수 스펙트로그램 145
[그림 50] 엘리베이터 5 긴장도 변화 147
[악보 1] 〈버밀리온 호수〉 테마 55
[악보 2] 〈버밀리온 호수〉 테마 발전 55
[악보 3] 〈버밀리온 호수〉 연결구 55
[악보 4] 〈버밀리온 호수〉 테마 확장 56
[악보 5] 〈버밀리온 호수〉 테마 확장 모방 1 57
[악보 6] 〈버밀리온 호수〉 피아노 1 파트보 58
[악보 7] 〈버밀리온 호수〉 피아노 파트 총보 59
[악보 8] 〈버밀리온 호수〉 신스 패드 음정 변화 63
[악보 9] 〈버밀리온 호수〉 루프 리듬 64
[악보 10] 〈버밀리온 호수〉 테마 확장 모방 2 65
[악보 11] 엘리베이터 1 오리지널 스코어 1 해체 요소 70
[악보 12] Percussion Roll+Hit 70
[악보 13] FX-11 String Cluster, Synth Pad 72
[악보 14] 엘리베이터 3 오리지널 스코어 1 105
[악보 15] 엘리베이터 3_오리지널 스코어 2 107
[악보 16] 엘리베이터 3 오리지널 스코어 3 피아노 패턴 1 109
[악보 17] 엘리베이터 3 오리지널 스코어 3 피아노 패턴 2 109
[악보 18] 변신_사운드_02 컷팅 조합 리듬 패턴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