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싱어송라이터 윤하의 작품들을 음악적 분석, 가사적 분석을 통해 윤하 작품의 스타일을 알아보았다. 윤하의 작품 스타일을 알아보기 위하여 작사와 작곡에 참여한 곡들을 분류하였고, 가장 많은 곡이 수록되어 있는 6집 앨범을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먼저 6집 앨범에 대해 알아보고 작품별 음악적 분석과 가사적 분석을 하였다. 음악적 분석에서는 곡의 형식과 구조, 화성 진행, 가사 진행과 선율과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가사적 분석으로는 작품의 주제가 앨범의 주제를 어떻게 표현하였는지 알아보고, 작품에 사용된 소재가 무엇이며 어떻게 가사에 활용하고 어떤 의미의 메시지 전달하는지 분석하였다.
윤하 작품에서 곡의 형식은 1곡을 제외하고 인트로가 있는 구성이며 아웃트로는 4곡에 포함된 구성이었다. 8마디의 선율이 반복되는 구조의 구성이 작품의 절반에서 나타났다. 작품의 화성 진행에서는 먼저 사용된 코드로는 대부분 장조의 곡에 I, IV, V, VIm의 코드를 사용하고 단조의 곡에 Im, III, VI, VII의 코드가 사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주된 코드만 사용하는 작품과 다이아토닉 코드의 사용하는 곡, 네추럴마이너 스케일의 코드를 사용하는 작품, 논다이아토닉 코드를 사용하는 작품으로 분류되며 다이아토닉 코드를 사용하는 작품이 4곡으로 나타났다. 화성 진행의 구조로는 곡 전체가 하나의 진행으로 구성되는 작품, 하나의 구간을 제외하고 화성 진행이 동일한 작품, 송폼별 화성 진행이 동일한 작품, 그 외의 구성으로 진행되는 작품으로 분류되며 송폼별 화성 진행이 동일한 작품이 4곡으로 나타났다. 가사 진행과 선율과의 관계는 대부분 선율에 맞게 가사의 구조가 형성되어 있다. 코러스의 선율은 마디 안에서 시작하는 작품과 마디 앞에서 시작되는 작품, 혼합되는 작품으로 분류되며 마디 안에서 시작되는 작품이 4곡으로 나타난다.
윤하 작품의 주제는 인연, 삶, 과거 등과 같이 다양한 주제를 사용하여 6집 앨범의 주제인 끝을 표현하였다. 작품에 사용된 대표적인 소재는 과학적 소재가 가장 많았으며 대상을 지칭하거나 이야기의 배경 또는 시점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소재로 대상을 지칭할 때는 과학적 특성을 사용하여 대상이나 대상과 관련된 상황에 대해 표현하였다. 또한 윤하의 가사를 보면 시적인 가사들이 눈에 띄며 의성법, 의태법, 의인법이 주로 많이 사용되고, 활유법과 환유법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도 보여진다.
윤하의 작품은 다양한 장르와 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관점과 이야기로 표현하고 생소한 단어의 소재일지라도 대중들이 공감을 느낄 수 있는 내용으로 작사하는 특징이 있다. 우리나라의 대중적인 스타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을 받았던 만큼 윤하의 작품의 스타일을 분석하는 것을 통해 윤하의 가치관을 알아보는 것과 앞으로의 창작에 있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현 시대의 싱어송라이터 작품을 다룬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