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수퍼비전 16
1) 수퍼비전의 개념과 요소 16
2) 수퍼비전 경험 연구 18
3) 온라인 수퍼비전 선행연구 20
2. 실제관계 25
1) 실제관계의 개념 25
2) 실제관계 선행연구 2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8
1. 연구자의 준비 28
2. 연구 참여자 선정 29
3. 자료수집 방법 31
1) 면담 질문지 31
2) 연구 윤리를 위한 조치 33
4. 자료 분석 33
1) 자료 분석 방법 33
2) 연구의 타당도 34
Ⅳ. 분석 결과 36
1. 온라인 수퍼비전의 속성 39
1) 높은 접근성으로 인한 효율적 수련과정 39
2) 관계보다는 정보 중심의 진행 42
3) 부족한 시간적 여백 43
4) 기술적 문제로 인한 소통의 어려움 45
5) 편안한 소통을 위한 조건 47
2. 온라인 수퍼비전의 제한된 관계 경험 48
1) 집단으로 만날 경우 익명적 관계 48
2) 제한된 자기 노출과 접촉 경험 51
3) 불편하고 잘 알지 못하는 관계 54
3. 온라인에서 수퍼바이저와의 실제관계 경험 55
1) 수퍼바이지에 대한 수용과 존중 55
2) 진정성 있는 태도 58
3) 비권위적인 자기노출 60
4) 실제관계와 거리가 먼 경험 61
4. 실제관계 경험 후의 변화 64
1) 상담자로서의 변화 64
2) 임상에서의 변화 65
3) 수퍼비전에 임하는 태도의 변화 68
4) 수퍼바이저와의 관계의 변화 69
5. 온라인 수퍼비전에서의 실제관계 보완 방법 71
1) 수퍼비전 구조 71
2) 수퍼비전 참여자들의 노력 72
Ⅴ. 논의 및 결론 77
1. 요약 및 논의 77
2.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8
부록 96
〈부록 1〉 96
〈부록 2〉 101
〈부록 3〉 103
ABSTRACT 106
〈표 1〉 연구 참여자 정보 30
〈표 2〉 최종 면담 질문지 문항 32
〈표 3〉 온라인 수퍼비전 맥락에서 수퍼바이지의 실제관계 경험 분석 결과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