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8
1. 주관적 학업성취도 18
1.1. 학업성적, 학업성취, 학업성취도의 구분 18
1.2. 학업성취도에 대한 주관적 평가 19
2. 행복 20
2.1. 행복의 개념 20
2.2. 행복의 측정 22
3. 부모-자녀의 상호영향 23
3.1. 가족체계론적 관점 23
3.2. 한국의 부모-자녀관계 24
4. 어머니의 학력 26
4.1. 부모 학력과 교육열망 및 열망의 표현 27
4.2. 학력과 임금 및 고용 불평등 31
5. 선행연구 고찰 33
5.1. 청소년의 학업성적과 청소년의 행복 33
5.2. 청소년의 학업성적과 부모의 행복 34
5.3.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부모의 평가와 자녀의 행복 34
Ⅲ. 연구문제 및 용어 정의 37
1. 연구문제 및 가설 37
2. 연구모형 38
3. 용어의 정의 39
3.1. 청소년 39
3.2. 청소년의 학업성취도 평가 40
3.3. 행복 40
Ⅳ. 연구방법 42
1. 분석자료 및 연구대상 42
1.1. 분석자료 42
1.2. 연구대상 43
2. 측정도구 44
2.1. 청소년 학업성취도 평가 44
2.2. 행복 45
2.3. 모 학력 45
2.4. 통제변수 46
3. 자료분석 47
Ⅴ. 연구결과 50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53
2.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53
2.2. 주요 변인들 간 상관관계 54
3. 측정모형 검증 55
3.1. 측정모형의 적합도 55
3.2. 측정모형의 타당도 57
4. 구조모형 검증 61
4.1. 구조모형의 적합도 62
4.2. 모-자녀의 청소년 학업성취도에 대한 평가가 행복에 미치는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검증 63
4.3. 모-자녀의 청소년 학업성취도에 대한 평가가 행복에 미치는 자기효과 및 상대방효과 크기 비교 65
5. 모 학력에 따른 차이 68
5.1. 모 학력에 따른 집단 간 주요 및 관련 특성에 대한 비교 68
5.2. 모 학력에 따른 다집단 분석 69
Ⅵ. 논의 및 결론 78
1. 주요 연구 결과 및 논의 78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84
3.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7
〈표 1〉 연구 대상자 및 가족의 일반적 특성 52
〈표 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54
〈표 3〉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55
〈표 4〉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56
〈표 5〉 측정모형의 모수추정치 및 수렴타당도 59
〈표 6〉 측정모형의 판별타당도 61
〈표 7〉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63
〈표 8〉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65
〈표 9〉 기본모형과 등가제약모형 간 카이제곱 차이 검증 결과 66
〈표 10〉 고졸 이하의 모-자녀 집단과 초대졸 이상의 모-자녀 집단 간 주요 변인 및 사회경제적 지위 변인에 대한 t검증 결과 69
〈표 11〉 집단 간 형태동일성 검증 결과 71
〈표 12〉 집단 간 측정동일성 검증 결과 72
〈표 13〉 집단 간 구조동일성 검증 결과 73
〈표 14〉 각 집단의 경로계수 74
〈그림 1〉 연구모형 39
〈그림 2〉 측정모형의 비표준화 요인부하량 및 상관계수 57
〈그림 3〉 연구의 구조모형 62
〈그림 4〉 구조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63
〈그림 5〉 등가제약모형1에서 제약된 경로의 표준화 계수 66
〈그림 6〉 등가제약모형2에서 제약된 경로의 표준화 계수 67
〈그림 7〉 초대졸 이상의 모-자녀 집단의 표준화 경로계수 75
〈그림 8〉 고졸 이하의 모-자녀 집단의 표준화 경로계수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