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핵심 문화 콘텐츠로 성장하고 인정받고 있다. 게임에서 청각적인 정보는 시각적 부분만큼이나 몰입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논문은 게임의 몰입 요소 중 하나인 게임음악에서 서사적 긴장감이 느껴지는 장면을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를 위해 「어쌔신 크리드 1」을 구성하는 7개의 시퀀스를 중심으로 긴장감을 유발하는 장면을 선정 후, 삽입된 음악 9곡의 음악 특징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9곡의 공통점은 4/4 박자의 단조 조성을 사용하고, 하나의 코드로 곡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또한 단음계 혹은 크로마틱 음계를 사용한다. 단조 조성은 어둡고 긴장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코드 변화를 최소화하여 긴장된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이끌어갔다. 음악 특징의 차이점은 4가지 장면으로 크게 나누어졌다. 각 장면은 게임 속 캐릭터의 상황, 움직임, 장소에 따라 긴장감의 요인이 달라진다. 첫 번째, 전면 전투 장면에서는 템포와 선율, 리듬이 빠르고 강렬하게 나타나고, 금관악기를 사용하여 공격적이고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했다. 두 번째, 은신 및 추격 장면에서는 은신의 정적인 움직임을 패드 악기의 지속 연주로 표현했다. 추격 장면의 동적인 움직임은 선율의 반음 도약과 리듬의 가속화를 통해 표현했다. 세 번째, 미행 및 도청 장면은 패드 악기, 타악기, 마림바 등 악기편성의 차이를 두고 반음계 도약을 통해 미행 속에서 불안한 심리상태를 표현했다. 네 번째, 임무 대화 장면은 선율의 도약이 적고 리듬의 가속화, 셈여림 등이 약하게 나타났다. 이는 캐릭터의 정적인 움직임 속 임무의 위험성으로 인한 불안감과 긴장감을 표현했다. 각 장면이 바뀔 때마다 곡의 템포, 선율, 리듬, 악기편성 등의 음악적 요소의 변화가 나타났고, 이를 이용해 상황에 맞는 긴장감을 표현했다. 게임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음악적인 요소와 특징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고 발전시킬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