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대상 및 방법 14
3. 연구 문제 16
Ⅱ. 본론 17
1. 선행연구 17
1) 가상가수 관련 선행연구 분류와 가상가수의 특징 17
2) 서브컬처 관련 선행연구 분류와 서브컬처의 특징 22
2. 한국과 일본 가상가수의 사례와 특징 29
1) 한국의 사례 30
2) 일본의 사례 35
3) 가상가수의 성공 요인 및 한국과 일본 사례의 차이점 47
3. 서브컬처 요소를 활용한 일본 가상가수 성공사례에서 사용된 음악 49
1) 서브컬처 요소가 활용된 음악의 입지 49
2) 음악의 주요 특징 51
3) 시대별 경향 66
Ⅲ. 결론 74
참고 문헌 77
ABSTRACT 84
〈표 1〉 가상가수 유형별 정의 29
〈표 2〉 연도별 작품 수 49
〈표 3〉 연도별 판매량 50
〈표 4〉 가상가수 캐릭터의 성별 비율 52
〈표 5〉 가상가수 활동 형태 비율 52
〈표 6〉 악기편성 비율 53
〈표 7〉 박자표 비율 54
〈표 8〉 주요리듬 비율 54
〈표 9〉 템포 분포 55
〈표 10〉 주요리듬별 템포 평균 55
〈표 11〉 전체 조성 비율 57
〈표 12〉 여성 조성 비율 57
〈표 13〉 남성 조성 비율 57
〈표 14〉 여성 후렴구 최고 음정 59
〈표 15〉 남성 후렴구 최고 음정 60
〈표 16〉 전체 조성 후렴구 논 다이아토닉 멜로디 사용여부 61
〈표 17〉 메이저 조성 후렴구 논 다이아토닉 멜로디 사용여부 61
〈표 18〉 마이너 조성 후렴구 논 다이아토닉 멜로디 사용여부 61
〈표 19〉 서브컬처 요소가 활용된 일본 가상가수 음악의 특징 63
〈표 20〉 연도별 가상가수 성별 비율 66
〈표 21〉 연도별 가상가수 활동 형태 비율 67
〈표 22〉 연도별 악기편성 비율 68
〈표 23〉 연도별 템포 평균 70
〈표 24〉 연도별 여성 조성 비율 71
〈표 25〉 연도별 남성 조성 비율 72
〈그림 1〉 아담 30
〈그림 2〉 시유 31
〈그림 3〉 유니 32
〈그림 4〉 이세계 아이돌 34
〈그림 5〉 다테 쿄코 35
〈그림 6〉 메이코 36
〈그림 7〉 하츠네 미쿠 37
〈그림 8〉 린 민메이 39
〈그림 9〉 방과 후 티타임 40
〈그림 10〉 뱅드림 41
〈그림 11〉 아이돌마스터 42
〈그림 12〉 러브라이브 43
〈그림 13〉 노래의 왕자님 44
〈그림 14〉 앙상블 스타즈 45
〈그림 15〉 키즈나 아이 46
〈악보 1〉 μ's의 'SUNNY DAY SONG' 64
〈악보 2〉 ST☆RISH의 'ウルトラブラスト'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