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대상 및 방법 12
2. OSMU (One Source Multi Use) 14
2.1. OSMU의 정의 14
2.2. OSMU를 활용한 한국 사례 15
2.2.1. 웹소설 〈엽기적인 그녀〉의 OSMU 활용 16
2.2.2. 유아용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의 OSMU 활용 18
3. K-드라마 21
3.1. K-드라마의 발전 과정 21
3.1.1. 1950년대~1970년대 21
3.1.2. 1980년대~1990년대 23
3.1.3. 2000년대~현재 26
3.2. K-드라마와 한류열풍 28
3.3. K-드라마의 해외 파급력 30
3.3.1. 일본 32
3.3.2. 중국 35
3.3.3. 미국 36
4. 한국 창작 뮤지컬 38
4.1. 한국 뮤지컬의 발전 과정 38
4.2. 한국 창작 뮤지컬 현황 41
5. K-드라마가 원작인 한국 창작 뮤지컬 51
5.1. 뮤지컬 〈대장금〉 54
5.2. 뮤지컬 〈모래시계〉 58
5.3. 뮤지컬 〈또! 오해영〉 62
5.4. 뮤지컬 〈사랑의 불시착〉 65
6. 드라마컬의 활성화 방안 68
6.1. 한국 창작 뮤지컬의 지원사업 68
6.2. 지자체 창작 지원센터 활용 74
6.3. 웹드라마와의 융합화 80
6.4. 음향 시스템의 입체화 83
6.5. 독립 아티스트 지원 체계 확대 88
7. 결론 90
참고문헌 93
부록 102
ABSTRACT 106
[표 1] 공연성격별 뮤지컬 공연 건수 (2012년~2014년) 42
[표 2] 공연장 규모별 뮤지컬 현황 (2012년~2014년) 43
[표 3] 창작 뮤지컬의 아시아 투어 공연 사례 44
[표 4] 창작 뮤지컬의 공연권 수출 현황 45
[표 5] 2022년 상반기 뮤지컬 티켓예매순위 상위권 20개 작품 현황 46
[표 6] 2022년 3분기 뮤지컬 티켓예매순위 상위권 20개 공연 현황 48
[표 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산실 2023년도 예산 편성 71
[표 8] 유튜브 웹드라마 콘텐츠 운영 채널 81
[그림 1] 뮤지컬 〈대장금〉 초연 포스터 54
[그림 2] 고궁뮤지컬 〈대장금〉 시즌1 포스터 55
[그림 3] 고궁뮤지컬 〈대장금〉 시즌2 포스터 57
[그림 4] 고궁뮤지컬 〈대장금〉 시즌3 포스터 57
[그림 5] 뮤지컬 〈모래시계〉 초연 포스터 59
[그림 6] 뮤지컬 〈모래시계〉 재연 포스터 59
[그림 7] 뮤지컬 〈또! 오해영〉 초연 포스터 63
[그림 8] 뮤지컬 〈또! 오해영〉 재연 포스터 64
[그림 9] 뮤지컬 〈사랑의 불시착〉 포스터 66
[그림 10] 2023 CJ문화재단 스테이지업 포스터 69
[그림 1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 창작산실 포스터 70
[그림 12] 2020 제14회 DIMF 포스터 72
[그림 13] 가평 뮤직 빌리지 음악역 1939 전경 75
[그림 14] 가평 뮤직 빌리지 대관 과정 75
[그림 15] 인천 음악 창작소 배너 77
[그림 16] 세종 박연문화관 외관 78
[그림 17] 광림아트센터 BBCH홀 스피커 도면 84
[그림 18] 부산 드림씨어터 스피커 도면 84
[그림 19]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스피커 도면 84
[그림 20]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스피커 도면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