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을 자료로 활용하여 한국어 중급 단계 학습자에게 한국 문화를 교육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은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아시아 국가로서 오랜 역사와 풍부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음악, 영화, 패션, 식품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의 역사, 문화, 사회적 배경을 더 잘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깊게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나 혼자 산다〉, 〈무한도전〉을 교육 자료로 활용한 교육 방안을 실시하였는데, 한국 예능 프로그램은 가볍고 유머러스하며 생동감 넘치는 이미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에서 한국문화 요소를 요약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하면 학습자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한국문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예능 프로그램을 교육 자료로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방안은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교육방법이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을 밝힌 후에 연구 방법과 영상 매체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과 예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해서 본 연구의 진행 방향을 살펴보겠다.
제2장에서는 한국문화 교육의 의의와 목표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예능 프로그램이 한국문화 교육의 자료로서의 의의를 정리하고,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정의 및 특징을 살펴본다. 한국문화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정규교육 과정을 벗어나지 않고 교재의 내용과도 통합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고려 한국어3A, 3B, 4A, 4B〉, 〈성균 한국어 3. 4〉, 〈세종 한국어 5, 6, 7, 8〉 10권의 교재의 내용을 검토하고, 한국어 교육 과정에서 지침 자료가 되는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 과정」의 문화 세부 영역을 살펴본다. 이들을 공통되는 문화 내용 28개를 추출한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맞고 더 많은 교육 내용을 도출하기 위해 각 교재의 문화 내용 제시 방식에 대한 차이점과 공통점을 분석한다.
제3장에서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나 혼자 산다〉, 〈무한도전〉의 선정 기준을 제시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와 어떤 한국문화를 포함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즉, 예능 프로그램에 나타난 한국문화 교육 내용을 도출하고, 각각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제4장에서는 '한국의 사회적 호칭어'와 '한국의 주요 관광지'를 주제로 하여,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난 혼자 산다〉를 사례로 활용하여 한국문화 교육 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서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는 중급 단계 학습자에게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5장은 결론으로 앞선 논의를 종합적으로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