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1. 서론 12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1.2. 연구 방법 14
1.3. 선행 연구 16
2. 이론적 배경 20
2.1. 한국문화 교육의 의의와 목표 20
2.1.1. 한국문화 교육의 의의 20
2.1.2.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 23
2.2. 예능 프로그램의 특징과 교육적 가치 27
2.3. 한국문화 교육 내용 분석 31
2.3.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 과정 한국문화 내용 31
2.3.2. 한국어 교재의 한국문화 교육 내용 분석 39
3. 예능 프로그램의 한국문화 교육 내용 53
3.1. 예능 프로그램의 선정 기준 53
3.2. 예능 프로그램에 나타난 한국문화 교육 내용 분석 58
3.2.1. 한국의 계절 음식 58
3.2.2. 한국인의 대표적인 여가 활동 61
3.2.3. 한국의 사회적 호칭 64
3.2.4. 한국의 신조어, 유행어, 통신 언어 69
3.2.5. 가정 방문 예절 74
3.2.6. 한국의 대학 문화 75
3.2.7. 한국의 직장 문화 78
3.2.8. 한국의 결혼 문화 81
3.2.9. 한국의 행정 구역과 주요 도시 84
3.2.10. 한국의 주요 관광지와 지역 축제 87
4. 예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방안 91
4.1. 예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모형 91
4.2. 중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문화 교육 방안의 실제 99
(1) 한국의 사회적 호칭 100
(2) 한국의 주요 관광지 108
5. 결론 115
참고 문헌 118
ABSTRACT 124
〈표 1〉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 23
〈표 2〉 한국문화 교육의 등급별 목표 24
〈표 3〉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 24
〈표 4〉 중급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 25
〈표 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 과정 중급 목표 26
〈표 6〉 문화 지식, 문화 실행, 문화 관점의 특징 32
〈표 7〉 중급 문화 지식 영역의 세부 기술 33
〈표 8〉 문화 내용 세부 기술 요소 36
〈표 9〉 문화 관점 세부 기술 요소 37
〈표 10〉 분석 대상 교재 정보 40
〈표 11〉 한국어 교재의 문화 내용 41
〈표 12〉 한국어 교재의 문화 지식 일상생활 반영 분석 44
〈표 13〉 한국어 교재의 문화 지식 반영 분석 46
〈표 14〉 교재 AB와 교재 CD의 대비 분석 48
〈표 15〉 교재 AB와 교재 EF의 대비 분석 50
〈표 16〉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선정 기준 53
〈표 17〉 영상매체 선정 기준 54
〈표 18〉 예능 프로그램 개요 57
〈표 19〉 예능에 나타난 계절 음식 종류 59
〈표 20〉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계절 음식 예시 59
〈표 21〉 예능에 나타난 여가 활동 내용 61
〈표 22〉 예능에 나타난 한국인의 여가 활동 예시 62
〈표 23〉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사회적 호칭어 64
〈표 24〉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사회적 호칭어 예시 65
〈표 25〉 예능에 나타난 신조어, 유행어, 통신언어 70
〈표 26〉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신조어, 유행어 예시 71
〈표 27〉 예능에 나타난 가정 방문 예절 74
〈표 28〉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가정 방문 예절 예시 74
〈표 29〉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대학 문화 76
〈표 30〉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대학 문화 예시 77
〈표 31〉 예능에 나타난 직장 문화 79
〈표 32〉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직장 문화 예시 80
〈표 33〉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결혼 문화 82
〈표 34〉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결혼 문화 예시 82
〈표 35〉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행정 구역과 주요 도시 84
〈표 36〉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행정 구역과 주요 도시 예시 85
〈표 37〉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주요 관광지와 지역 축제 87
〈표 38〉 예능에 나타난 한국의 주요 관광지 예시 88
〈표 39〉 예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모형 92
〈표 40〉 예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수업 모형 97
〈표 41〉 한국의 사회적 호칭어 교육을 위한 도입단계 질문 100
〈표 42〉 1차 호칭어 교육을 위해 편집한 자료 101
〈표 43〉 2차 호칭어 교육을 위해 편집한 자료 103
〈표 44〉 한국의 관광지 교육을 위한 도입단계 질문 109
〈표 45〉 1차 관광지에 대한 편집된 교육 자료 110
〈표 46〉 2차 관광지에 대한 편집된 교육 자료 111
〈그림 1〉 Kelly (1984)의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수업 모델 91
〈그림 2〉 Allan (1991)의 일괄 시청 모형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