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1. 서론 14
1.1. 연구 목적과 의의 15
1.2. 연구대상 및 방법 15
1.3. 선행 연구 16
2. 알앤비와 힙합 음악의 역사와 배경 18
2.1. 힙합 음악의 기원 18
2.2. 알앤비 음악의 기원 20
2.3. 힙합 및 알앤비 음악의 특징 22
2.4. 21세기 힙합과 알앤비 음악의 차별성 24
2.4.1. Beyonce 27
2.4.2. Dr.Dre 29
2.4.3. Drake 30
2.4.4. SZA 32
3. 제이 딜라 33
3.1. 제이 딜라의 생애 33
3.2. 제이 딜라의 대표적인 작품들 36
3.2.1. 드 라 소울의 〈Stakes Is High〉 36
3.2.2. 슬럼 빌리지의 〈Fall In Love〉 37
3.2.3. 큐-팁의 〈Gettin Up〉 37
3.2.4. 파로아헤 몬치의 〈Love〉 37
3.2.5. 더 파사이드의 〈Runnin'〉 38
3.2.6. 컴먼(Common)의 〈So Far To Go〉 38
3.2.7. Welcome 2 Detroit 38
3.2.8. Donuts 39
3.2.9. The Shining 39
4. 제이 딜라의 음악 제작 기법 41
4.1. Plunderphonics 44
4.2. Vinyl Sampling 46
4.3. AKAI MPC 샘플러 49
4.4. 드럼 시퀀싱 및 리듬 페턴 51
4.4.1. 제이 딜라의 특이한 스윙 리듬 52
4.4.2. 딜라 필 ('The Dilla Feel') 53
4.4.3. 편곡기법 58
5. 작품 분석 60
5.1. 작품 분석 I. - The Pharcyde - 〈Runnin'〉 60
5.2. 작품 분석 II. - 제이 딜라 - 〈Workinonit〉 62
5.2.1. Plunderphonics and Digital Sampling in 〈Workinonit〉 64
5.3. 작품 분석 III. - Erykah Badu - 〈Didn't Cha Know〉 66
6. 제이 딜라가 현대 힙합과 알앤비 프로듀싱에 미친 영향 69
6.1. 제이 딜라가 21세기 힙합과 로파이 프로듀서들에 미친 영향 69
6.1.1. 더 카운트 69
6.1.2. 케이트라나다 71
6.1.3. 플라잉 로터스 72
6.1.4. 앤더슨 팩 73
6.1.5. 매들립 74
6.1.6. 켈린 엘리스 75
6.2. 로파이 힙합의 대중화 77
6.3. 스플라이스 및 제이 딜라 샘플팩 80
7.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7
〈그림 1〉 래리 레반 18
〈그림 2〉 슈가힐 갱 20
〈그림 3〉 보이즈 투 맨 21
〈그림 4〉 아카이 MPC2000 샘플러 24
〈그림 5〉 위켄드(The Weeknd) 25
〈그림 6〉 비욘세 28
〈그림 7〉 닥터 드레 (Dr. Dre) 29
〈그림 8〉 드레이크 31
〈그림 9〉 SZA 32
〈그림 10〉 제이 딜라 34
〈그림 11〉 제이 딜라의 〈Donuts〉 36
〈그림 12〉 제이 딜라의 작업실 43
〈그림 13〉 에이블톤 푸쉬 미디 콘트롤러와 턴테이블 47
〈그림 14〉 제이 딜라의 아카이 MPC3000 샘플러 49
〈그림 15〉 파사이드의 〈Labcabincalifornia〉 61
〈그림 16〉 〈Workinonit〉의 스네어 샘플 65
〈그림 17〉 에라카 바두의 〈Mama's Gun〉 66
〈그림 18〉 더 카운트 70
〈그림 19〉 케이트라나다 72
〈그림 20〉 플라잉 로터스 73
〈그림 21〉 앤더슨 팩 74
〈그림 22〉 매들립 75
〈그림 23〉 켈린 엘리스 76
〈그림 24〉 로파이 걸 유튜브 체널의 베너 사진 79
〈악보 1〉 제이 딜라의 잇단음표 스윙 53
〈악보 2〉 다섯잇단음표 스윙 리듬 56
〈악보 3〉 일곱잇단음표 스윙 리듬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