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2
1. 서론 14
1.1. 연구목적 및 배경 14
1.2. 연구 범위와 방법 16
1.3. 선행연구 17
2. 장구 20
2.1. 장구의 유래 20
2.2. 장구의 장단과 리듬 22
2.3. 장구의 종류적 특징 25
1) 정악 장구 25
2) 장단 장구 26
2) 사물장구 27
4) 동해안별신굿 장구 29
2.4. 장구의 타법 30
1) 사물장구 타법 30
2) 장단 장구 타법 33
3. 장구 가상악기 제작 전 단계 38
3.1. 기존 장구 가상악기 분석 38
3.1.1. Spotlight 〈East Asia〉 38
3.2.1. 서울 대학교 예술 과학 센터 〈GUGAK〉 LE 장구 분석 49
3.3. 장구 음원 녹음 53
4. 장구 가상악기 제작 단계 61
4.1. 장구 레코딩 61
4.2. 가상악기 제작 65
4.2.1. Studio Linked 〈Romplur〉 65
4.2.2. Mapping 69
4.2.3. Custom GUI 제작 73
4.3. Native Instruments의 〈Kontakt〉를 이용한 기술적 구현 76
4.3.1. 장구 단일 샘플 Mapping 및 Round Robin 적용 76
4.3.2. Key Switch 적용 78
4.3.3. Time Stretch 적용 79
4.4. Reason Studio를 이용한 장구 샘플의 Rex Patch 구축 80
5. 〈MAGNIFICENT KOREA-JANG GU〉의 인터뷰 및 장단 82
5.1. 〈MAGNIFICENT KOREA-JANG GU〉 제작 사전 인터뷰 82
5.2. 〈MAGNIFICENT KOREA-JANG GU〉 악기 평가 인터뷰 85
5.3. 〈MAGNIFICENT KOREA-JANG GU〉의 박상득 명인 장단 87
5.3.1. 굿거리 장단 87
5.3.2. 자진모리 장단 91
5.3.3. 휘모리 장단 93
5.3.4. 무속 장단 95
5.3.5. 동해안별신굿 장단 97
6. 결론 99
참고문헌 102
ABSTRACT 108
[표 1] 사물 장구의 궁채 타법 30
[표 2] 사물 장구의 열채 타법 31
[표 3] 사물 장구의 궁채와 열채의 합일 32
[표 4] 장단 장구의 궁손 타법 33
[표 5] 장단 장구의 열채 타법 34
[표 6] 장단 장구의 궁손과 열채의 합일 35
[표 7] 〈GUGAK〉 LE 장구 Mapping 구성 리스트 50
[표 8] 장단 장구 단일 타법 녹음 리스트 53
[표 9] 사물 장구 단일 타법 녹음 리스트 54
[표 10] 사물 장구 연주 장단 녹음 리스트 55
[표 11] 동해안별신굿 장구 단일 타법 녹음 리스트 59
[표 12] 동해안별신굿 장구 연주 장단 녹음 리스트 59
[표 13] 녹음 환경 및 규격 리스트 61
[표 14] 〈MAGNIFICENT KOREA-JANG GU〉 제작 사전 인터뷰 데이터 82
[표 15] 〈MAGNIFICENT KOREA-JANG GU〉 악기 평가 인터뷰 데이터 85
[그림 1] 장구의 구조 21
[그림 2] 정악 장구 25
[그림 3] 장단 장구 26
[그림 4] 사물 장구 27
[그림 5] 동해안별신굿 장구 29
[그림 6] 장단 장구의 연주 33
[그림 7] 〈East Asia〉의 East Asia Ensemble 39
[그림 8] 〈East Asia〉 Samul, Sanjo Mapping 39
[그림 9] 〈East Asia〉 Samul, Sanjo Velocity Mapping 40
[그림 10] Steinberg의 Super Vision 41
[그림 11] 〈East Asia〉 Samul, Sanjo Main GUI 42
[그림 12] 〈East Asia〉 Samul, Sanjo 하단 GUI 43
[그림 13] 〈East Asia〉 Samul, Sanjo'Pattern Edit' GUI 44
[그림 14] 〈East Asia〉 'Mixer Tab' GUI 45
[그림 15] 〈East Asia〉 Mixer'Rreverb Tab' GUI 46
[그림 16] 〈East Asia〉'Main Tab' GUI 47
[그림 17] 〈East Asia〉 'Option Tab' GUI 48
[그림 18] LE 장구 Velocity Mapping 49
[그림 19] 서울대학교 예술 과학 센터 〈GUGAK〉 장구 LE 51
[그림 20] 오방진 굿에서 방울진을 치는 모습 57
[그림 21] 장구 가상악기 녹음 62
[그림 22] 사물 장구 장단 녹음 트랙 63
[그림 23] 〈East Asia〉 Samul 'Gung' 64
[그림 24] 〈MAGNIFICENT KOREA-JANG GU〉 사물 장구 개가죽 'Gung' 64
[그림 25] Studio Linked 〈Romplur〉 'Mapping' Tab 66
[그림 26] Studuio Linked 〈Romplur〉 'GUI Tab' 67
[그림 27] Studio Linked 〈Romplur〉 Export 68
[그림 28] 'JANGDAN JG' 단일 샘플 Mapping 70
[그림 29] 'SAMUL JG' 장단 샘플 Mapping 71
[그림 30] 굿거리 기본 장단의 시김새 추출 72
[그림 31] 일월오봉도, 송학도, 까치와 호랑이 73
[그림 32] 〈MAGNIFICENT KOREA-JANG GU〉 제작 GUI 배경 74
[그림 33] JKnobMan을 이용한 GUI Knob, Slider 제작과 적용 75
[그림 34] 장단 장구의 단일 샘플 Mapping 76
[그림 35] Native Instruments의 장단 Mapping와 Key Switch 적용 78
[그림 36] 장단 패턴의 Time Stretch 적용 79
[그림 37] 장단의 Rex 패치 리스트 및 Dr.OctoRex 적용 80
[악보 1] 장구의 악보 23
[악보 2] 굿거리 기본 악보 87
[악보 3] 굿거리 도입 악보 88
[악보 4] 궁채 36박 악보 89
[악보 5] 열채 24박 악보 90
[악보 6] 자진모리 기본 91
[악보 7] 자진모리 도입 92
[악보 8] 영산다드래기 92
[악보 9] 휘모리 3박 93
[악보 10] 진오방진 94
[악보 11] 다듬이 94
[악보 12] 좌질굿 5박 95
[악보 13] 이동안 5박 95
[악보 14] 올림채 5박 96
[악보 15] 푸너리 97
[악보 16] 드렁갱이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