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7
1. 서론 1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1.3. 선행연구 22
2. Rihanna의 바이오그래피 24
2.1. 성장 배경 24
2.2. 수상 및 후보 목록 28
2.3. 브랜드 사업 33
3. Rihanna의 음악적 성장 35
3.1. 앨범순서에 따른 음악적 경향 35
3.1.1. Music of the Sun 35
3.1.2. A Girl Like Me 36
3.1.3. Good Girl Gone Bad 37
3.1.4. Rated R 39
3.1.5. Loud 40
3.1.6. Talk That Talk 42
3.1.7. Unapologetic 43
3.1.8. ANTI 45
3.2. Rihanna의 음악적 특징 46
3.2.1. 다양한 장르와의 융합 및 타 아티스트와의 협업 46
3.2.2. Hook과 멜로디 Riff의 사용 47
3.2.3. 백그라운드 보컬의 활용 48
3.2.4. 독특한 보컬 음색과 테크닉 49
4. Rihanna 작품의 백그라운드 보컬 유형 51
4.1. 지속음의 활용 51
4.1.1. 드론(Drone) 51
4.2. 중복을 통한 강조 60
4.2.1. 유니슨(Unison) 60
4.2.2. 더블링(Doubling) 75
4.2.3. 병진행(Parallel Motion) 및 반진행(Contrary Motion) 82
4.3. 대위법적 진행 99
4.3.1. 콜 앤 리스폰스(Call and Response) 99
4.3.2. 카운터멜로디(Counter Melody) 105
4.4. 즉흥연주 방식 116
4.4.1. 챈트(Chant) 116
5. Rihanna 작품의 백그라운드 보컬 기법 특징 120
5.1. 곡의 구성에 따른 백그라운드 보컬 기법 및 에너지 분포도 120
5.1.1. SOS 120
5.1.2. Umbrella (Feat. Jay-Z) 122
5.1.3. Take a Bow 124
5.1.4. Disturbia 126
5.1.5. Rude Boy 128
5.1.6. Only Girl (In The World) 130
5.1.7. What's My Name (Feat. Drake) 131
5.1.8. S&M (Feat. Britney Spears) 133
5.1.9. Love The Way You Lie (Part II) (Feat. Eminem) 135
5.1.10. Diamonds 137
5.1.11. Work (Feat. Drake) 139
5.2. 백그라운드 보컬 유형의 사용비율 140
5.3. 백그라운드 보컬의 특징 141
5.3.1. 녹음된 가상공간에서의 보컬 배치 141
5.3.2. 높은 비중의 백그라운드 보컬 149
5.3.3. Effector의 효과를 극대화한 음색 150
5.3.4. 반복되는 가사와 모티브의 변형 및 발전 151
6. 결론 153
참고문헌 156
ABSTRACT 161
[표 1] 그래미 상 목록 28
[표 2] 빌보드 뮤직 어워드 목록 31
[표 3] Rihanna 작품에서의 백그라운드 보컬 유형의 사용비율 140
[표 4] 보컬의 너비 분석 기준 141
[표 5] 보컬의 깊이 분석 기준 142
[그림 1] 아티스트 Rihanna 24
[그림 2] 1집 음반 〈Music of the Sun〉 표지 35
[그림 3] 2집 음반 〈A Girl Like Me〉 표지 36
[그림 4] 3집 음반 〈Good Girl Gone Bad〉 표지 37
[그림 5] 음반 〈Good Girl Gone Bad : Reloaded〉 표지 38
[그림 6] 4집 음반 〈Rated R〉 표지 39
[그림 7] 5집 음반 〈Loud〉 표지 40
[그림 8] 6집 음반 〈Talk That Talk〉 표지 42
[그림 9] 7집 음반 〈Unapologetic〉 표지 43
[그림 10] 8집 음반 〈ANTI〉 표지 45
[그림 11] 〈SOS〉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20
[그림 12] 〈SOS〉의 에너지 분포도 121
[그림 13] 〈Umbrella〉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22
[그림 14] 〈Umbrella〉의 에너지 분포도 122
[그림 15] 〈Take a Bow〉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24
[그림 16] 〈Take a Bow〉의 에너지 분포도 124
[그림 17] 〈Disturbia〉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26
[그림 18] 〈Disturbia〉의 에너지 분포도 126
[그림 19] 〈Rude Boy〉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28
[그림 20] 〈Rude Boy〉의 에너지 분포도 128
[그림 21] Only Girl(In The World)〉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30
[그림 22] Only Girl(In The World)〉의 에너지 분포도 130
[그림 23] 〈What's My Name〉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31
[그림 24] 〈What's My Name〉의 에너지 분포도 131
[그림 25] 〈S&M〉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33
[그림 26] 〈S&M〉의 에너지 분포도 133
[그림 27] 〈Love The Way You Lie(Part II)〉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35
[그림 28] 〈Love The Way You Lie(Part II〉의 에너지 분포도 135
[그림 29] 〈Diamonds〉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37
[그림 30] 〈Diamonds〉의 에너지 분포도 137
[그림 31] 〈Work〉에서 백그라운드 보컬 사용 139
[그림 32] 〈Work〉의 에너지 분포도 139
[그림 33] 〈SOS〉에서의 보컬 배치 142
[그림 34] 〈Umbrella〉에서의 보컬 배치 143
[그림 35] 〈Take a Bow〉에서의 보컬 배치 143
[그림 36] 〈Disturbia〉에서의 보컬 배치 144
[그림 37] 〈Rude Boy〉에서의 보컬 배치 144
[그림 38] 〈Only Girl(In The World)〉에서의 보컬 배치 145
[그림 39] 〈What's My Name〉에서의 보컬 배치 145
[그림 40] 〈S&M〉에서의 보컬 배치 146
[그림 41] 〈Love The Way You Lie(Part II)〉에서의 보컬 배치 147
[그림 42] 〈Diamonds〉에서의 보컬 배치 147
[그림 43] 〈Work〉에서의 보컬 배치 148
[악보 1] 드론(Drone)의 예 51
[악보 2] Disturbia의 1절 B구간 52
[악보 3] Disturbia의 2절 B구간 53
[악보 4] Love The Way You Lie(Part II)의 D구간 54
[악보 5] Rude Boy의 C구간 54
[악보 6] Rude Boy의 2절 D구간 55
[악보 7] S&M의 1절 A구간 56
[악보 8] Take a Bow의 1절 C구간 57
[악보 9] Take a Bow의 2절 A구간 57
[악보 10] Take a Bow의 2절 B구간 58
[악보 11] What s My Name의 Intro구간 58
[악보 12] What s My Name의 Outro구간 59
[악보 13] SOS의 2절 A구간 59
[악보 14] Work의 2절 A구간 60
[악보 15] 유니슨(Unison)의 예 60
[악보 16] Disturbia의 Intro구간 61
[악보 17] Disturbia의 1절 C구간 62
[악보 18] Disturbia의 E구간 62
[악보 19] Only Girl(In The World)의 B구간 63
[악보 20] Only Girl(In The World)의 B'구간 64
[악보 21] S&M의 Intro구간 65
[악보 22] S&M의 A구간 66
[악보 23] S&M의 C구간 66
[악보 24] S&M의 D구간 67
[악보 25] SOS의 Intro구간 67
[악보 26] SOS의 A구간 68
[악보 27] SOS의 B구간 69
[악보 28] SOS의 C구간 70
[악보 29] SOS의 D구간 71
[악보 30] Take a bow의 C구간 72
[악보 31] Umbrella의 D구간 73
[악보 32] Work의 B구간 74
[악보 33] Love The Way You Lie(Part II)의 B구간 74
[악보 34] 더블링(Doubling)의 예 75
[악보 35] Disturbia의 D구간 76
[악보 36] Rude Boy의 2절 A구간 76
[악보 37] SOS의 2절 A구간 77
[악보 38] SOS의 D구간 77
[악보 39] Take a Bow의 D구간 78
[악보 40] Umbrella의 A구간 78
[악보 41] Umbrella의 B구간 79
[악보 42] Umbrella의 C구간 80
[악보 43] Work의 C구간 80
[악보 44] Work의 3절 C구간 81
[악보 45] Work의 Outro구간 81
[악보 46] 병진행(Parallel Motion)의 예 82
[악보 47] 반진행(Contrary Motion)의 예 83
[악보 48] Rude Boy의 2절 A구간 83
[악보 49] Diamonds의 C구간 84
[악보 50] Disturbia의 C구간 84
[악보 51] Disturbia의 D구간 85
[악보 52] Love The Way You Lie(Part II)의 B구간 86
[악보 53] Only Girl(In The World)의 2절 A구간 87
[악보 54] Only Girl(In The World)의 Outro구간 87
[악보 55] S&M의 C구간 88
[악보 56] S&M의 D구간 88
[악보 57] SOS의 Intro구간 89
[악보 58] SOS의 A구간 90
[악보 59] SOS의 B구간 91
[악보 60] SOS의 C구간 92
[악보 61] SOS의 2절 A구간 93
[악보 62] SOS의 D구간 94
[악보 63] Take a Bow의 2절 A구간 94
[악보 64] Take a Bow의 D구간 95
[악보 65] Umbrella의 2절 C구간 96
[악보 66] Work의 2절 A구간 96
[악보 67] Work의 2절 C구간 97
[악보 68] Work의 3절 B구간 97
[악보 69] Work의 Outro구간 98
[악보 70] 콜 앤 리스폰스(Call and Response)의 예 99
[악보 71] Disturbia의 1절 A구간 100
[악보 72] Disturbia의 2절 A구간 100
[악보 73] S&M의 1절 A구간 101
[악보 74] SOS의 2절 A구간 102
[악보 75] Take a Bow의 C구간 102
[악보 76] Take a Bow의 2절 A구간 103
[악보 77] Take a Bow의 D구간 103
[악보 78] What's My Name의 Intro구간 104
[악보 79] 카운터멜로디(Counter Melody)의 예 105
[악보 80] Diamonds의 D구간 106
[악보 81] Disturbia의 D구간 107
[악보 82] Rude Boy의 C구간 108
[악보 83] Rude Boy의 Outro구간 108
[악보 84] What's My Name의 Outro구간 109
[악보 85] Disturbia의 Intro구간 109
[악보 86] Disturbia의 Interlude구간 110
[악보 87] Disturbia의 C구간 111
[악보 88] Disturbia의 D구간 111
[악보 89] Disturbia의 Outro구간 112
[악보 90] Rude Boy의 C구간 113
[악보 91] SOS의 1절 C구간 113
[악보 92] SOS의 2절 B구간 114
[악보 93] SOS의 2절 C구간 115
[악보 94] Work의 3절 C구간 116
[악보 95] 첸트(Chant)의 예 116
[악보 96] Only Girl(In The World)의 1절 A구간 117
[악보 97] Only Girl(In The World)의 1절 A'구간 118
[악보 98] Only Girl(In The World)의 2절 A구간 118
[악보 99] Umbrella의 Intro구간 119
[악보 100] Umbrella의 A구간 119